•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저조한 물가상승에 연준 고민 커져
파이낸셜뉴스 | 2020-01-15 15:41:06
계속 저조할 경우 추가 금리 인하 가능성 제기

지난해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또다시 완만하게 오르면서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연준)의 고민이 더 커지고 있다고 14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미 소비자물가지수(CPI)는 2.3% 상승했으며 12월의 경우 0.2%로 다시 둔화세로 돌아섰다. 11월 CPI는 0.3% 상승했다.

12월 CPI가 오를 수 있었던 것도 휘발유 가격이 2.8% 상승했기 때문으로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핵심물가지수는 0.1% 오르는데 그쳤다.

지난해 미국 근로자들의 시간당 임금은 0.6% 올랐다. 이것도 11월 0.1% 상승했던 것에서 지난달에는 0.1% 하락세로 돌아섰다. 이 같은 임금 상승세로 인해 물가가 크게 오르지 않는데도 소비자들의 구매력은 커지지 않고 있다.

연준은 CPI를 물가상승(인플레이션) 전망에 참고해왔다. 인플레 목표를 2%로 잡고 있는 연준은 상승폭이 크지 않는 것에 경제 수요가 둔화되는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는 탄탄한 노동시장이 물가상승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에 연준이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지난해 미국 휘발유 판매 가격은 7.9%, 거주비용은 3.2% 상승했으며 중고차와 의류 가격은 각각 0.7%, 1.2% 하락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저조한 여러 원인 중 세계화로 인해 기업들이 판매 가격을 책정하기 힘든 점과 소비자들이 갈수록 가격 비교후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냇웨스트 마케츠의 미국 담당 이코노미스트 미셸 지러드는 현재 미국의 물가상승은 통제가 된 상태라며 지금 같은 완만한 상승세가 올해도 계속 이어진다면 연준의 추가 금리 인하를 촉발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