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검찰, "삼성 부당합병" 김종중·김신 소환 등 수사 "스퍼트"…장충기도 곧 조사
뉴스핌 | 2020-01-18 12:38:00

[서울=뉴스핌] 이보람 기자 = 삼성그룹 부당 합병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삼성 최고위급 임원들을 줄소환하며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내주 검찰 중간간부 인사를 앞두고 수사인력 변경으로 인한 수사 차질을 우려해 막판 '스퍼트'를 올리는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사진은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모습. 2019.11.14 pangbin@newspim.com

18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4부(이복현 부장검사)는 전날 김종중 전 삼성그룹 미래전략실 전략팀장(사장)과 김신 전 삼성물산(028260) 이사를 각각 소환조사했다.

김종중 전 사장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 50분까지 조사와 조서 열람 등을 마치고 귀가했다. 김신 전 대표도 같은 시각부터 오후 10시 20분 무렵까지 조서 열람을 포함해 조사를 받았다.

검찰은 이들 두 사람을 상대로 2015년 옛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합병 비율이 유리하게 조정됐다는 의혹 전반을 상세히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김종중 전 사장은 특히 2013년부터 2017년까지 미전실 고위 임원으로 근무하며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깊게 관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김 전 사장은 지난 10일에도 검찰 소환조사를 받았다.

김신 전 대표는 삼성물산 대표로 재직하던 2015년 삼성물산 주가 상승이 예상되는 계약 체결 사실을 공시하지 않아 고의로 주가를 떨어뜨렸다는 의혹을 받는다.

당시 삼성물산은 2조원대 카타르 복합화력발전소 공사를 수주했으나 이를 공시하지 않았다.

삼성물산은 이후 이재용 부회장이 최대주주로 있던 제일모직에 1(제일모직): 0.35 비율로 합병됐다.

김 전 대표는 7일 검찰에 출석했으나 변호인 문제로 조사를 받지 않고 돌아갔다가 15일 다른 변호인을 선임한 뒤 검찰에 재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박근혜 전 대통령과 '비선실세' 최순실 씨 측에 뇌물을 준 혐의 등으로 기소된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장(가운데)과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왼쪽)이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고등법원에서 열린 파기환송심 1차 공판을 마친 뒤 나서고 있다. 이날 공판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박상진 전 삼성전자 사장,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장,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 황성수 전 삼성전자 전무가 출석했다. 2019.10.25 alwaysame@newspim.com

검찰은 삼성물산 합병 의혹과 관련해 미전실의 또다른 수뇌부인 장충기 전 차장(사장)에게도 소환을 통보하고 구체적인 소환 일정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전날 이재용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4차 공판에 이 부회장과 함께 출석한 장 전 사장에게 직접 소환장을 전달했다.

삼성 2인자로 불렸던 최지성 전 부회장에 대한 소환조사도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수사 등으로 한 때 주춤했던 삼성 합병 관련 수사에 속도가 붙으면서 조만간 예정된 검찰 중간간부 인사를 염두에 둔 움직임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삼성 의혹 수사 실무 책임자인 이복현 반부패4부장과 그의 직속 상관인 송경호 3차장이 교체될 가능성에 무게가 쏠리고 있다. 이에 최근 검찰의 수사 스퍼트는 진행 중인 수사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는 의지가 반영 됐다는 것이다.

법무부는 내주 검찰 차장·부장 등 중간간부급 인사를 단행할 예정이다. 또 검찰 직접수사부서를 대폭 폐지하고 이를 형사부나 공판부로 전환하는 내용의 검찰 직제개편안을 최종 확정해 이르면 21일 국무회의에서 통과시킬 계획이다.

앞서 법무부는 지난 8일 윤석열 검찰총장 측근으로 분류되는 대검 차장·부장급 검사장 8명을 모두 교체했다.

 

brlee19@newspim.com

검찰, 옛 삼성 미전실 수뇌부 장충기 소환 통보…"일정 조율 중"
검찰, '삼성 부당합병 의혹' 김종중 전 미전실 사장 두번째 소환
검찰 '삼성 부당합병 의혹' 김신 前 삼성물산 대표 재소환
'이재용 파기환송심' 고법 "삼성 합병·삼성바이오 분식회계 안 본다"
삼성그룹, 20일 사장단 인사 단행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