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중국 우한폐렴 전방위 확산 사스 악몽 재현 우려
뉴스핌 | 2020-01-20 15:38:00

[뉴스핌 베이징 = 최헌규 특파원]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인 '우한(武漢) 폐렴' 환자가 중국 전역에 전방위로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한국에서도 환자(중국인)가 발생한 가운데 특히 중국에서는 설을 맞아 연인원 30억 명이 넘는 대인구가 이동할 예정이어서 전염 확산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우한 지역외에 베이징과 선전에서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폐렴 환자(우한 폐렴 환자) 가 발생하면서 경각심이 커지고 있다. 중국 베이징시 다싱취 의료 당국은 19일 우한(武漢)으로 여행을 한 적이 있는 두 명의 발열 환자가 의학적 조사를 받은 결과 우한 폐렴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들 두 명의 환자는 현재 병원내에서 격리 치료중이며 이들과 접촉한 주민들에 대해서 면밀한 의학적 관찰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사장비 바꾸자 이틀새 136명 환자 증가

이밖에 앞서 광둥성 선전에서 보고된 의심환자도 의학적 조사결과 19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환자로 최종 확진 판정을 받았다.

선전시 의료당국은 2019년 12월 29일 우한에서 가족을 만나고 온 66세의 남성이 2020년 1월 3일 발열증세를 보여 의학적 관찰을 실시한 결과 19일 우한 폐렴 환자로 최종 확정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19일 현재 중국에서는 총 198명이 우한 폐렴 환자 확진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17일 까지만 해도 62명이었던 환자가 갑자기 늘어난 것은 새로운 장비로 검사를 했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새 장비 검사결과 18일과 19일 이틀에 걸쳐 각각 59명, 77명으로 이틀간 136명이나 늘어났다고 우한 위생 당국은 밝혔다. 따라서 새 장비가 향후 검사에 본격 적용되면 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어떤 병인가, 예방은?  발열 기침 땐 즉시 병원행

우한시 당국의 보고에 따르면 19일 밤 10시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확진 환자(우한 폐렴 환자)는 모두 198명으로 이중 25명이 치료를 마치고 퇴원했으며 3명이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170명의 환자가운데 중중 환자만 44명에 달한다고 당국은 밝혔다.

중국 당국은 확진 환자와 접촉한 817명을 밀착 추적 조사중이며 이가운데 727명에 대해서는 의학적 관찰 대상에서 제외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중국 동부 저장(浙江)성에서도 호흡기 질환 증세를 보인 5명의 환자가 격리조치 돼 의학적 관찰을 받고 있다고 20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의학계에서는 통상 겨울과 봄에 호흡기성 전염병 발병률이 높고 특히 바이러스성 폐렴 발병 환자도 늘어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전문의들은 방한과 실내 통풍 및 마스크 착용을 생활화하고 발열과 기침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지체말고 병원을 찾도록 당부하고 있다.

[뉴스핌 베이징 = 최헌규 특파원] 중국에서 1월 25일 설을 전후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인 우한 폐렴환자가 전방위로 확산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20일 현재 198명의 확진 판정 환자가 발생했다. 국내에서도 20일 첫 환자가 발생한 가운데 중국 일각에서는 지난 2003년 3월 사스 사태의 악몽을 떠올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사진=바이두]. 2020.01.20 chk@newspim.com

우한 교민사회 바짝 긴장, 사태 예의주시

현재 최초 바이러스 발병지엔 우한에는 교민이 약 1000명이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현재 우한 폐렴과 관련한 별다른 특이 사항이 보고 되지 않고 있다. 우한 및 인근 지역 여행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지만 우리 정부로 부터 아직 여행 주의지역 지정 등 별도의 조치는 나오지 않고 있다.

중국에서는 설을 맞아 1월 10일~2월 25일 까지 45일간 총 30억명의 인구가 철도 등 교통편을 이용해 이동할 예정이어서 전문가들은 춘제 (春節, 설) 민족 대이동 기간 폐렴환자가 전국으로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호흡기와 사람의 장기내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병원체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인간과 여러 포유류, 조류 등을 통해 감염이 될 수 있다는 견해를 밝히고 있다.

이전에 발생해 큰 피해를 줬던 사스와 메르스도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이다. 20일 현재 한국에 확진자(중국인 여성) 1명이 나온데 이어 태국과 일본에서도 각각 2명, 1명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환자가 발생했다.

중국 여행 께름직, 교민사회도 술렁   

중국 교민사회 일각에서도 우한 폐렴 환자 확산에 따라 걱정이 커지고 있다. 20일 왕징 소호에서 만난 한 자영업자는 2003년 사스 사태가 터진 봄에 사업을 시작했다고 이후 3년이나 큰 고생을 했다며 이번 우한 폐렴이 사스 사태처럼 번질 까봐 큰 걱정이라고 말했다.

베이징의 또 다른 교민은 설 연휴를 맞아 가족과 함께 상하이에 다녀오려고 했는데 20일 중국내 환자 급증 뉴스와 함께 한국에서도 우한 폐렴환자가 발생했다는 발표를 접하고 나서 일단 여행을 보류했다고 밝혔다. 

또한 서울에 있는 뉴스핌 독자들중에는 이달 말과 2,3월중에 업무차 중국을 방문할 일이 있는데 지금 상황에서 상하이나 베이징에 가도 괜찮은지를 묻는 전화가 심심치 않게 걸려오고 있다.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