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금융시장 미쳤다" 다보스에 모인 큰손들 쓴소리
뉴스핌 | 2020-01-22 01:55:53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WEF)에 참석한 금융시장의 구루들이 지구촌 증시의 강세장에 일제히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약 20년 전 닷컴 버블 당시와 같은 시장 과열이 두드러진다는 의견과 함께 모든 자산이 고평가된 데 따라 매입할 만한 것을 찾기 어렵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와 함께 월가의 큰손들은 천문학적인 규모의 지구촌 부채에 대해 강한 경계감을 드러냈다. 한계 수위를 넘어선 부채가 위기의 도화선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경고다.

50주년을 맞은 다보스 포럼 [사진=로이터 뉴스핌]

21일(현지시각) 미국 억만장자 폴 튜더 존스는 다보스 포럼에서 CNBC와 인터뷰를 갖고 미친 것처럼 오르는 주식시장이 1999년 초 버블과 흡사하다고 주장했다.

전설적인 헤지펀드 매니저로 통하는 튜더 인베스트먼트 창업자는 "통화 완화와 재정 부양이 맞물리면서 금융시장에 폭발적인 결과를 일으키고 있다"고 말했다.

투자자들이 매도에 나서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그는 "강세장이 상당 기간 지속될 것"이라며 반대 의사를 밝힌 한편 "주가 급락 반전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스티브 슈워츠만 블랙스톤 창업자는 자산시장의 고평가를 지적했다. 거의 모든 자산이 너무 비싼 값에 거래되고 있고, 이 때문에 매수 기회를 찾기가 어렵다는 얘기다.

그는 "모든 자산시장이 드라마틱하게 뛰었다"며 "가치를 발굴하는 일이 특히 올해 더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빌 포드 제너럴 애틀란틱 최고경영자 역시 자산시장의 밸류에이션 부담을 지적하고, 가격을 정당화할 수 있는 것은 기업의 성장성과 수익성 뿐이라고 강조했다.

주식부터 금까지 지구촌 자산시장 전반에 걸친 상승 기류가 폰지게임이나 마찬가지라는 주장도 나왔다.

구겐하임 파트너스의 스콧 마이너드 최고투자책임자는 블룸버그와 인터뷰에서 "투자자들 사이에 수건 돌리기가 벌어지고 있고, 특히 채권시장의 상황이 심각하다"며 "무더기 디폴트와 신용등급 강등이 봇물을 이루면서 시장 리스크가 부각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다른 억만장자인 브릿지워터 어소시어츠 창업자 레이 달리오는 현금 비중 축소를 권고했다. 그는 "현금은 쓰레기"라며 "시장 주변 유동성이 엄청난 규모로 자리잡고 있고, 투자자들은 매수 기회를 찾는 데 골몰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경제 펀더멘털에 대해 다소 흐린 전망을 제시했다. 당장 올해 경기 침체가 발생할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앞으로 5년 사이 경기 하강 기류가 펼쳐질 여지가 높고, 과거와 같이 통화정책 측면에서 방어력을 갖추지 못한 만큼 충격이 클 것이라는 지적이다.

지난해 29% 치솟은 뉴욕증시의 S&P500 지수는 연초 오름세를 지속하며 사상 최고치를 경신, 3300 선을 뚫고 올랐다.

상승 기류는 채권시장에서도 두드러지고, 안전자산으로 통하는 금값도 탄력을 보이고 있다.

이 밖에 대규모 부채에 대한 경고도 나왔다. 1조달러에 달하는 미국 재정적자에 대해 정책자들과 투자자들이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장기적인 저금이 여건과 견조한 경제 성장률이 이에 따른 리스크를 일정 부분 차단하고 있지만 경기 한파가 닥칠 경우 눈덩이 빚이 시한폭탄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한편 미 재무부는 올해 상반기 중 20년 만기 국채를 발행할 계획이라고 밝힌 상황이다. 또 일본 정부는 50년물 국채 발행을 저울질하고 있다.

 

higrace5@newspim.com

'다보스포럼' 트럼프 "환경 매우 중요" vs 툰베리 "기후변화, 아무도 나서지 않는다"
제50회 다보스포럼 개막...핵심 테마는 '기후변화'
박영선, 다보스포럼서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속가능개발' 논의
다보스포럼 5대 포인트…'트럼프·경제·지속성·IT규제·기후'
WEF 총재 "트럼프의 기후변화 신념, 다보스서 저항 직면할 것"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