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반기문 " 北, 美가 관여하고 한국이 도울 때 기회 잡아야"
뉴스핌 | 2020-01-24 06:03:08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은 23일(현지시간) 북미 비핵화 협상과 관련, 북한이 협상의 기회를 잘 포착해 활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워싱턴DC에서 미국 핵과학자회(BAS)가 개최한 지구종말 시계 공개 행사에 참석, "핵보유국이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서 미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반 전 총장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에 관여할 준비가 돼 있을 때, 그리고 모든 한국인이 북한을 끌어안고 한국이 그들을 뭐든 도울 준비가 돼 있을 때 북한은 이 기회를 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트럼프 대통령이 탄핵 심판과 대선 등에 신경을 쓰고 있어서 북미 협상 돌파구를 찾기가 어려워졌다고 진단하면서도 "정치적 상황이 그리 호의적이지 않지만 낙심하지는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반 전 총장은 북한의 대북제재 완화 요구와 관련, "미국 혼자 (제재)한 것이 아니고 안보리 전체, 국제사회가 제재한 것이기 때문에 북한이 어느 정도 국제사회가 수긍할 만한 역할을 할 경우 자연히 논의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반 전 총장은 이밖에 트럼프 정부가 버락 오바마 정부 시절 체결했던 이란 핵합의와 파리기후협약 등에서 탈퇴한 것을 비판하면서 향후 북한과 비핵화 합의가 이뤄지면 미국 내  정권교체와 상관없이 존중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견해를 밝혔다.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사진=로이터 뉴스핌]

 

kckim100@newspim.com

北, 뮌헨안보회의에 외무성 부상 파견..북미 대화 여부 주목
美 전문가 "트럼프 행정부, 북미협상 진전 위해 중국 역할 설득"
靑, 북미 비핵화 협상 진전에 기여하는 남북 협력 추진키로
문대통령 "美 대선정국 돌입시 북미 대화 어려워...최대한 서둘러야"
北, 리선권 외무상 임명 확인.."외교단 설 연회 주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