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경남도, 지속가능한 수산자원조성···인공어촌사업 36억 투입
뉴스핌 | 2020-01-27 10:24:00

[창원=뉴스핌] 남경문 기자 = 경남도는 올해 인공어초사업에 36억원을 투입한다고 27일 밝혔다.

인공어초사업은 고갈되고 있는 수산자원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수산생물 서식지와 산란장소를 제공해 수산자원을 조성하고 해양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경남도가 수산자원을 조성하기 위해 인공어초를 투입하고 있다.[사진=경남도]2020.01.27.

올해도 도내 통영시를 비롯한 3개 연안해역 92ha에, 36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시·군별로 통영시 덕동해역 등 3곳, 거제시 시방해역 등 4곳, 남해군 상주해역 등 4곳 31억원을 투입해 '어류용, 패조류용 어초' 76ha를 신설한다. 거제시 다대해역 등 2곳에 5억원을 투입해 기존 어초어장에도 16ha를 보강한다.

이와 관련해 지난 22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대학교수, 한국수산자원공단 등 어초 관련기관의 전문가로 구성된 '경상남도 어초관리위원회'를 개최, '2020년도 인공어초 사업계획'을 심의확정했다.

해당 사업의 공사 발주시기를 앞당겨 예산을 조기집행 함으로써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현재까지 진행한 인공어초사업의 효과를 살펴보면 해역에 서식하는 어류를 증가시켜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한국수산자원공단이 실시한 인공어초 설치 해역 효과조사에 따르면 지난 3년간 △어획량은 대조구 대비 평균 1.9배 △부착생물은 자연초구 대비 평균 2.2배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는 인공어초어장이 남획 및 폐어구 투기 등으로 어초어장으로써의 기능이 저하되지 않도록 사후 유지관리를 적극 추진하고 어업인들이 자율적으로 수산자원을 관리할 수 있도록 계도해 나갈 방침이다.

김춘근 경남도 해양수산국장은 "인공어초어장으로 어족자원이 다양화되고 어획량이 증가되는 등의 가시적인 효과를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 인공어초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news2349@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