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기자수첩] "대구경북기업과 거래보류"…지역중소업체 "벼랑끝"
프라임경제 | 2020-03-31 17:49:55
[프라임경제] 신종코로나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지난 1월20일 처음 발생한 이후 두 달 이상의 시간이 흐르면서 사회경제적 손실이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가장 많은 확진자가 발생한 대구경북의 어려움은 그 어느 지역보다 치명적이다.

9년 만에 최대 폭의 감소를 보인 생산·소비·투자는 많은 이 지역 중소상공인들을 더 힘들게 짓누르고 있다.

대다수가 마스크 착용을 하고, 재택근무가 실시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을 펼치면서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힘쓰고 있지만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어려움의 끝이 어디까지일지 가늠하기 어려운 지경이다.

특히 대구경북지역의 기업들의 고충 역시 말로 형언할 수 없는 상황. 전국 확진자 9786명 중 7984명(3월31일 0시 기준)이 대구경북에서 나왔기 때문에 타 지역에서 대구지역에서 오는 물류 이동과 기업들의 활동을 잠정적으로 보류시키는 일들이 발생하는 등 경제적 고립이 심각하다.

특히 건설산업의 경우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더라도 현장이 전국에 있는 경우가 많은데, 기자가 최근 접한 소식은 충격적이다. 입찰 후 계약단계까지 간 사업이 '대구경북기업'이라는 이유만으로 무기한 보류·연기되고, 진행 중이던 현장까지 같은 이유로 일시중단 통보를 받았다는 것.

발주자 입장에서는 굳이 대구경북기업과 일을 추진했다가 코로나가 전파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단순히 '대구경북'이라는 이유만으로 배척되고 있는 업체들은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형국에 처했다.

특히 진행 중이던 현장이 중단된 경우 이미 발생한 비용을 지급해야하는 의무는 다가오고, 발행된 어음은 지급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부도위기를 맞을 수도 있다는 호소마저 터져 나오고 있다.

각 지자체들은 지원금 지급을 통해 소비촉진 해 생산경제와 중소상공인을 돕겠다는 전략을 들고 나왔지만, 지역의 기반이 되는 부품산업이나 건설산업에는 큰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분석이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지역 중소중견 업체들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사실상 지역경제를 받쳐 온 업체들이 무너질 경우 수도권과 지방의 격차가 더욱 크게 벌어져, 코로나 극복 이후에도 큰 후유증을 남길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대기업이 기피하는 위험한 일을 도맡아 하면서도 사고가 발생하면 '위험의 외주화'가 이뤄진 현장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쓰고, 지역경제의 가장 밑바닥을 받쳐왔지만 정작 어려움이 표면적인 소비경제에 드러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외면받고 있는 것이 지역업체들이다.

코로나라는 공동의 어려움이 장기화되고 있는 지금, 이 업체들의 호소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지혜로운 응답이 절실한 때다.

장귀용 기자 cgy2@news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