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정유업계 맏형" SK이노 어쩌나…정유 적자 눈덩이·배터리도 제동
뉴스핌 | 2020-04-02 07:10:00

[서울=뉴스핌] 이윤애 기자 =정유업계 맏형인 SK이노베이션(096770)이 비상 상황에 놓였다. 올해 1분기 정유 부문에서만 최대 1조원의 영업손실이 전망되고 미래 먹거리인 배터리 사업은 LG화학과의 소송전에서 조기 패소 판결을 받으며 제동이 걸렸다.

2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영업손실 3607억원이다. 1개월 전 영업이익 718억원, 3개월 전 4329억원에서 급반전 됐다. 일부 증권사에선 1조원 이상의 적자를 예상했다. SK증권은 1조434억원, 하이투자증권은 9530억원의 영업손실을 전망했다.

◆ 정유업계 맏형, 피해액도 제일 커…유가·수요·정제마진 '삼중고'

SK이노베이션은 코로나19로 전세계 경제가 마비되면서 수요 감소, 국제유가 폭락, 정제마진 마이너스 전환 등 삼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전세계 석유소비가 일평균 800만배럴 감소할 것이라 전망했다. 지난해 세계 일평균 석유소비가 1억배럴이었는데 이를 기준으로 8%나 주저앉았다. 석유소비는 산업 발달에 따라 매년 1%씩 증가 해 왔다. 감소세로 돌아선 건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1년 만이다. 감소폭도 1980년 2차 오일쇼크 당시 4%와 비교해도 두배나 된다.

국제유가도 곤두박질쳤다. 1월초 배럴당 60달러 선에서 20달러 밑으로 떨어지면서 높은 가격에 구매한 원유의 재고 평가 손실로 인한 피해가 상당하다. 업계 맏형인 SK이노베이션은 원유재고 평가 손실도 업계에서 가장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증권업계에서는 1분기 정유4사 합산 영업손실을 2조원으로 전망하는데 그중 SK이노베이션에서만 1조원을 관측했다.

정유사 핵심 수익지표인 정제마진도 3월 3주차에 -1.9로 마이너스 전환했다. 정제마진은 휘발유·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 가격과 수송·운영비 등을 뺀 금액으로 배럴당 4달러가 손익분기점이다. 현재는 팔면 팔수록 손해다.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에너지는 지난달 원유 정제공장 가동률을 기존 100%에서 85%로 대폭 낮추기로 했다.

손지우 SK증권 연구원은 SK이노베이션에 대해 '사면초가'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또한 "코로나19 사태 이후 휘발유·항공유 가격 약세가 정제마진 하락의 추가 압박요인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로나19가 진정되도 한동안 위기가 지속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김준 총괄사장은 올해 정기 주주총회에서 "전대미문의 위기상황"이라고 진단하며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경영환경 불확실성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와 관련 "각 사업 자회사별로 시황 등 모니터링 강화하며 비상경영계획 수립중"이라고 말했다.

◆미래 먹거리 전기차 배터리, LG화학과 소송전 조기 패소 '제동'

미래 먹거리인 전기차 배터리도 LG화학과의 소송전에서 조기 패소하며 제동이 걸렸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최근 공개한 '2차전지 영업비밀 침해' 소송 조기 패소 판결문에서 "LG화학의 피해가 명백하다"며 LG화학의 손을 들어줬다.

[서울=뉴스핌] 이윤애 기자 = 미국 조지아주 잭슨 카운티 커머스시에 건설 중인 전기차배터리 공장. [제공=SK이노베이션] 2020.01.16 yunyun@newspim.com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주지아주에 2022년 양산을 목표로 2조원을 들여 전기차 배터리 공장을 짓고 있다. 올해 10월 최종 결정에 판결문 원안대로 인용되면 사업 타격이 불가피하다. 미국 관세법 337조(저작권 침해 제재 규정) 등에 따라 영업비밀을 침해한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셀과 모듈, 팩, 관련 부품·소재에 대한 미국 내 수입 금지 효력 발생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SK이노베이션은 LG화학과의 합의가 절실한 상황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합의 도출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판결문에 특정된 영업비밀 침해 내용 등을 바탕으로 피해 배상금액을 산정하고, 합의 등을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피해 배상금액 산정에 대한 SK이노베이션과 LG화학 양측 간 합의점 모색이 쉽지 않아 보인다.

LG화학 측은 ITC의 판결문이 공개된 날 "공정한 소송을 방해하고 수년간 영업비밀을 탈취해 사용한 것은 물론 이를 삭제하거나 숨긴 SK이노베이션의 행위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한 "남아있는 소송절차에 끝까지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임할 것"이라고 날을 세워 합의가 쉽지 않을 것임을 예고했다.

업계에 따르면 ITC 판결이 나온 후 LG화학과의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 SK이노베이션은 "현재 민감한 사항으로 합의 진척 등 구체적인 내용은 말하기 어렵다"며 "구체적인 협상 결과가 나오고 양사 동의 후 공개"하겠다고 말을 아꼈다.

yunyun@newspim.com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지난해 연봉 31억원
SK이노, 헝가리 배터리 공장 완공 위해 300명 급파…코로나19로 차질
[주총현장] 김준 SK이노 사장 "전대미문 위기 극복 통해 한 단계 더 도약"
SK이노, 화상면접에 필기시험도 온라인으로...'언택트 채용' 도입
美 ITC 판결문서 "LG화학 피해 명백"…수세몰린 SK이노의 선택은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