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정부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코로나19 해외유입·집단감염 지속
프라임경제 | 2020-04-05 11:13:40
[프라임경제]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오는 19일까지 2주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코로나19의 해외 유입과 산발적 지역사회 감염 사례가 지속하고 있기 때문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종교시설과 체육시설 등 일부 업종의 운영 제한 조치를 19일까지 2주 연장한다고 4일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앞으로 일정 기간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내 감염은 우리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있는 수준에서 관리되고 있고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확진자는 크게 줄었다"며 "교회와 어린이집 등 밀접시설 감염이 크게 확산되지 않은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의 성과"라고 했다.

이날 발표로 종교시설과 체육시설 등 일부 업종에 적용되는 운영 제한 조치는 당초 5일에서 19일까지 2주 연장된다.

운영 중단이 권고된 종교시설, 무도장·체력단련장·체육도장 등 실내체육시설, 클럽·유흥주점 등 유흥시설, 지자체가 정하는 추가 업종(PC방·노래방·학원 등)은 19일까지 현 조치를 지속하게 된다. 불가피하게 운영을 하더라도 1∼2m 거리 두기, 마스크 착용하기 등 방역 당국이 정한 방역 준수사항을 따라야 한다.

중대본은 이와 함께 지역사회 감염을 최소화하기 위해 요양병원, 정신병원, 교회 등을 대상으로 환자 발생 시 초기에 찾아내 감염 확산을 차단할 수 있는 집단 방역체계를 구축한다.

아울러 해외 유입 환자 관리를 위해 안전보호앱 의무화, 주민신고제 등을 도입했다. 지리정보시스템(GIS) 통합 상황판을 통한 실시간 이탈자 관리도 시행한다.

정부는 이 같은 조치를 통해 감염 규모를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 50명 내외 수준까지 줄이고, 감염경로 알 수 없는 사례를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추민선 기자 cms@news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