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홍콩 보안법 이슈로 미·중 갈등 재부각...금융시장 변동성 주의"-삼성증권
뉴스핌 | 2020-05-25 08:12:00

[서울=뉴스핌] 김민수 기자 = 홍콩에 대한 국가보안법 제정 이슈로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재점화되는 가운데 향후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을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중국 정부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에 반대하는 홍콩 시민들이 행진 시위를 하고 있다. 2020.05.24 [사진=로이터 뉴스핌]

삼성증권(016360)은 25일 보고서를 통해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관련 미중간 갈등 심화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유승민 삼성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Chief Strategist)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이 보안법을 밀어붙일 경우 강력하게 다룰 것이라고 경고해왔다"며 "향후 대응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홍콩인권법을 근거로 홍콩에 대한 특별 대우를 뜻하는 '미국-홍콩 정책법'을 폐기할 여지도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는 지난 22일 이번 회기 중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관련 결의안을 통과시키기로 결정했다. 전인대 결의가 마무리되면 2개월 이내 전인대 상무위에서 최종 입법 절차를 거쳐 관련 법안의 효력이 발생하게 된다.

유 이코노미스트는 "미국이 홍콩에 대한 특별 대우를 중지하면 홍콩은 중국의 한 도시로 취급돼 중국 본토 수준의 관세(최대 25%)를 부과받게 된다"며 "결과적으로 홍콩은 경제·금융 중심지로서 역할이 심각하게 위협받으면서, 중국에도 경제적 피해가 예상된다"고 진단했다.

나아가 글로벌 금융시장에도 적지 않은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중계 무역항으로서 홍콩의 역할이 위축되며 교역 차질 뿐 아니라 향후 미국과 서방 국가들의 대중(對中) 경제제재 시행시 실물경제 부담이 우려된다"며 "보안법 제정 과정에서 미국과 서방의 반응에 따라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을 주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mkim04@newspim.com

삼성증권 "V·U자 반등시 삼성전자, L·나이키자 장세엔 ELS"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