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마크 저커버그-잭 도시, 팩트체크 두고 충돌
뉴스핌 | 2020-05-29 00:19: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소셜미디어의 대표 격인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두 최고경영자(CEO)가 정치인의 포스트에 대한 팩트체크를 두고 서로 다른 목소리를 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검열은 안 된다는 입장이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윗에 팩트체크 딱지를 붙인 잭 도시 트위터 CEO는 가짜뉴스를 걸러낼 필요가 있다는 기존의 의견을 밀어붙이고 있다.

28일(현지시간)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와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전날 저커버그 CEO는 폭스뉴스와 인터뷰에서 "민간 기술기업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말하는 모든 것에 대한 진실의 결정권자가 돼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도시 CEO는 저커버그 CEO의 발언을 즉각 반박하고 나섰다. 그는 트위터를 통해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선거와 관련해 부정확하고 다툼의 여지가 있는 정보를 계속 지적할 것"이라면서 "우리는 우리가 저지를 실수도 인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시 CEO는 "이것은 우리를 '진실의 결정권자'로 만들지 않는다"면서 "충돌하는 발언들의 점들을 연결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정보들을 보여줌으로써 사람들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 우리의 의도"라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트윗.[사진=로이터 뉴스핌] 2020.05.28 mj72284@newspim.com

페이스북과 트위터 두 수장은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트위터가 '팩트체크' 딱지를 붙인 이후 트럼프 정부가 강경 대응을 예고하면서 충돌했다. 트위터는 우편을 통한 투표가 부정선거로 이어질 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에 '팩트체크' 라벨을 붙여 CNN과 워싱턴포스트(WP) 기사를 링크했다. 트위터 사용자들이 우편 투표에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 내용과 다른 내용을 알 수 있게 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가 대선에 개입하려 한다며 소셜미디어 기업들을 폐쇄해 버릴 수 있다고 위협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게시글에 대한 해당 업체의 법적 책임에 대한 보호를 축소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할 예정이다.

1996년 제정된 통신법 230조는 디지털 서비스 제공 업체들이 사용자가 게시한 정보의 출판사처럼 여겨지지 않아야 한다고 규정해 소셜미디어 기업들의 법적 책임을 제한해 왔다.

이날도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오늘은 소셜미디어와 공정성과 관련해 중요한 날이 될 것!"이라고 밝혀 행정명령 서명을 예고했다.

mj72284@newspim.com

트럼프, 트위터 등 SNS 대상 행정명령 서명 예정...저커버그 "검열 안 돼"
트위터 '팩트체커' 경고 딱지에 트럼프 "대선 개입" 반발
"닫아버리겠다"…트럼프 소셜미디어와 전쟁 선포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