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종합] 트럼프 "홍콩 특별대우 조치 제거 절차 개시"
뉴스핌 | 2020-05-30 04:23: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2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결국 홍콩의 특별지위 박탈 절차에 착수하기로 했다. 중국이 사실상 일국양제를 폐기하는 홍콩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제정을 밀어붙이면서 홍콩이 더이상 자치권을 누리지 못한다는 판단이 이 같은 조치로 이어졌다.

로이터통신과 CNBC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나는 정부에 홍콩을 특별 대우하는 면책 조치를 제거하는 절차를 시작하라고 지시할 것"이라며 "오늘 내 발표는 범죄인 인도 조약과 수출 통제, 기술 등 우리와 홍콩의 전방위적 합의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홍콩보안법을 통해 홍콩의 자치권을 보장하겠다는 약속을 어겼다고 비난하고 이것이 분명한 조약 의무 위반이라고 강조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사진=로이터 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이 더는 미국으로부터 특별 대우를 받기에 충분히 자치권을 행사하지 못한다고 판단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 자치권 약화에 연루된 홍콩 관료들에 대한 제재 절차를 시작할 것이라면서 국무부가 감시 위험 증가를 반영해 홍콩에 대한 여행 권고도 수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보건기구(WHO)와 관계를 끝낸다고 밝혔다. 미국 정부는 WHO에 대한 자금을 다른 조직에 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대학들의 연구를 보호하기 위한 대통령 포고문(Proclamation)을 발표할 것이며 안보 위험이 있는 중국에서 오는 특정 외국인의 미국 입국을 중단할 것이라고 했다. 

mj72284@newspim.com

[1보] 트럼프 "홍콩 특별대우 조치 제거 절차 개시"
美 홍콩 특별 지위 박탈 '촉각' 中 후폭풍은
트럼프 "29일 중국 관련 기자회견"…홍콩보안법 대응 주목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