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北 "성주기지 사드장비반입, 미군 총알받이놀음에 미쳐 날뛰어"
뉴스핌 | 2020-05-31 14:43:00

[서울=뉴스핌] 하수영 기자 = 국방부와 주한미군이 지난 29일 성주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에 노후화된 사드 교체를 위한 전자장비 및 요격미사일을 반입하는 작업을 마친 것에 대해 북한이 "미군의 총알받이놀음에 미쳐 날뛰고 있다"며 비판했다.

북한의 대외선전매체인 '메아리'는 31일 논평에서 "최근 남조선에서 미군의 성주기지 장비반입을 지원한 국방부를 규탄하는 각계층의 목소리가 높아가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2017년 촬영된 성주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모습. [사진=로이터 뉴스핌]

앞서 국방부는 "기지 근무 한·미 장병들의 숙소 시설물 개선 및 노후화된 사드 장비 교체를 위한 장비·물자 투입이 필요하다"는 주한미군 측의 요청을 받아들여 28일 밤부터 29일 새벽 사이에 트럭·크레인 등을 투입해 육로를 통해 장비 수송을 지원했다.

국방부는 이날 성주 기지에 변압기 등 장병 생활시설 개선을 위한 장비들과 노후화된 사드용 전자장비 및 요격미사일(유도탄)을 수송했다. 일각에서는 사드 성능개선을 위한 장비와 기지방어용 레이더, 발사대도 수송됐다는 주장이 제기됐지만, 국방부는 이들 모두에 대해 "사실이 전혀 아니다"라고 단호하게 선을 그었다.

국방부 관계자는 지난 29일 기자들과 만나 "성주 기지에 있는 유도탄 중 시한이 넘은 유도탄이 있어 그 중에 일부 유도탄을 동일 종류, 동일 수량으로 교체한 것"이라며 "추가적으로 자산이 들어온 것은 없다"고 말했다.

당시 국방부의 장비 수송 작업에는 경찰이 투입됐다. 성주기지 주변에서 주민들의 반대 시위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야간에 밤샘농성을 벌이는 주민들과 군·경찰 사이에 일부 대치상황이 벌어지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국방부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인적접촉을 줄이고자 한·미 협의 하에 야간에 추진한 것"이라며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 안전하게 진행됐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이번 사드 기지 장비 수송작업을 지원한 문제로 한·중 갈등이 재점화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국방부는 이와 관련해 "중국에 사전에 설명을 하고 양해를 충분히 구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중국 측은 불편한 기색을 숨기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9일 일일 언론브리핑에서 "중국과 한국은 사드 문제에 대한 단계적 해결에 명확한 의견 일치를 이뤘다"며 "중국은 한국이 이 합의를 지키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자오리젠 대변인은 그러면서 미국에도 "중국과 한국 간 양자 관계를 해치지 말라"고 촉구했다.

suyoung0710@newspim.com

국방부·주한미군, 성주 사드기지 장비 반입…주민 밤샘농성 반발
[종합] 한·미, 성주 사드기지 노후 요격미사일 교체…일부 주민과 대치
中, 또 韓 사드 반대 표명..."美, 중한 관계 해치지 말라"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