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김태년 "3차 추경, 속도감있게 추진…이달 내 처리하겠다"
뉴스핌 | 2020-06-01 08:10:00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이달 내 처리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재확인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2020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및 3차 추경 당정협의'에서 "3차 추경을 속도감있게 추진해 6월 안에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19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한 2가지 원칙인 ▲최악의 상황까지 대비한 충분한 재정대책 ▲발상의 대전환을 강조하며 이같이 약속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달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5.29 leehs@newspim.com

김 원내대표는 "코로나 위기가 심화되는데 과감하고 신속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기반이 흔들릴 수 있다"면서 "과감한 3차 추경으로 경제를 살리겠다는 강력한 신호를 시장에 줘야한다"고 힘줘 말했다. 

그는 "불확실한 상황에선 부족한 것보다 충분한 게 낫다. 우리 경제 시스템을 보호하고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방파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번 3차 추경은 재정투입을 충분하게 하고, 집행은 신속하게 해야한다"고 했다. 

그는 또 "위기 극복을 위해 발상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며 "전 국민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은 우려와 논란이 있었지만 소비진작 효과가 매우 크다는 것이 입증됐다. 코로나는 외환위기(IMF)나 2008년 금융위기와 다르다. 정부 대책도 과거 매뉴얼 보완수준에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정책적 상상력과 과감한 발상으로 새로운 시도를 해야 한다"면서 "한국판 뉴딜, 이른바 '문재인 뉴딜'은 한국이 세계의 표준이 될 수 있는 경제정책이다. 뉴딜을 뉴딜답게 추진할 수있게 정책과 예산에서 과감한 집행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사각지대가 없는지 3차 추경안 세밀하게 살펴봐야한다"며 "오늘 당정 협의회 결정사항은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chojw@newspim.com

민주당, 2020 하반기 경제정책방향·3차 추경 당정협의 개최
與 "3차 추경, 내달 5일 국회 제출"…증액 없을 듯
문대통령, 내달 1일 비상경제회의 주재…3차 추경 '강드라이브'
文, 주호영에 코로나 협치 요청..."3차 추경, 필요 항목·재원 국회에 자세히 제출"
기재부, 6월 국고채 13.4조 발행…"추경 등 자금수요 반영"
안일환 차관 "3차 추경·내년도 예산, 적극재정 기조 유지할 것"
靑 "증세, 현실적으로 어려워…지출 구조조정으로 추경 재원 마련"
與 "전쟁 땐 재정건전성 눈돌릴 틈 없어…획기적 추경 6월 초 제출"
[전문] 문대통령, 국가재정전략회의 모두발언…"3차 추경안, 전시 재정으로 편성"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