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소매-외식업계 팬데믹 이어 "흑인 사망" 시위에 된서리
뉴스핌 | 2020-06-01 08:46:53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팬데믹에 벼랑 끝으로 내몰린 미국 소매 및 외식 업계가 이른바 '흑인 사망' 관련 시위에 또 한 차례 홍역을 치르고 있다.

백인 경찰의 강경 진압에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사망한 소식이 전해진 뒤 미니애폴리스를 포함한 주요 지역으로 대규모 시위가 번지면서 업계를 강타한 것.

소규모 소매 매장과 식당은 물론이고 아마존과 애플 등 IT 공룡 업체들도 영업을 축소하는 등 시위 충격에서 자유롭지 못한 모습이다.

지난 주말 백인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흑인 남성 조지 플로이드가 숨진 데 따른 시위가 미니애폴리스에서 벌어졌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31일(현지시각) 블룸버그에 따르면 아마존이 배송 서비스를 대폭 축소했고, 애플 역시 팬데믹 사태로 폐쇄한 영업점의 상당수를 재가동하지 않기로 했다. 소매업체 타겟도 영업점 폐쇄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플로이드의 사망 이후 흑인 차별을 규탄하는 시위가 주요 지역 전반으로 번지면서 온-오프라인 기업의 영업에 커다란 차질이 빚어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별도로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크고 작은 음식점과 카페, 소매 매장이 팬데믹에 이어 시위에 손발이 묶였다고 보도했다.

수갑이 채워지는 과정에 무릎에 목이 눌려지면서 플로이드가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 미니애폴리스는 물론이고 캘리포니아와 조지아 등 주요 지역 전반으로 시위가 벌어지면서 매출 감소는 물론이고 건물 및 기물 파손과 매장 약탈까지 피해가 속출하는 상황이다.

경제 활동 재개에 대한 기대에 부풀었던 각 업체는 예상하지 못했던 복병에 망연자실한 표정을 하고 있다.

월마트와 나이키 등 대기업 매장부터 소규모 영세 상인들까지 수 천개에 달하는 영업점이 폐쇄됐고, 아디다스는 미국의 모든 영업점을 폐쇄하기로 했다.

영업 차질에 따른 피해는 물론이고 유리창부터 매장 설비 파손까지 과격 시위로 인한 충격이 일파만파 번지는 양상이다.

팬데믹 사태로 인해 최근 10주간 4100만명에 달하는 미국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은 가운데 시위확산에 따른 경영 차질이 고용 한파를 더욱 부추길 전망이다.

타겟은 미니애폴리스에서만 32개 매장을 폐쇄하기로 했다. 경제 활동 재개에 따라 본격적인 영업 복귀를 기대했던 지역에 피해가 집중됐다고 업체는 밝혔다.

월마트는 수 백개의 매장을 폐쇄하기로 했고, 아마존 역시 시위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안전이 보장될 때 시카고와 로스 앤젤레스(LA) 등 시위 지역의 배송 서비스를 재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아마존은 지난 30일 밤 해당 지역의 배송 직원들에게 업무를 즉각 중단하고 귀가할 것을 지시했다. 과격 시위에 따른 잠재 위험을 사전에 방지한다는 움직임이다.

한편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를 포함한 주요 외신에 따르면 시위 진압을 위해 10여개 대도시에 5000여명의 미 주방위군이 파견됐다.

LA와 필라델피아, 워싱턴, 뉴욕 등 주요 지역에서 시위대가 경찰차를 파손하는 등 과격한 형태로 분노를 표출하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들을 폭도라고 규정하고 군 투입을 경고한 데 이어 발생한 일이다.

AP에 따르면 지난 28일 이후 22개 도시에서 경찰에 체포된 시위자는 1700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higrace5@newspim.com

트럼프 "안티파, 테러조직 지정"...미국 시위 75개 도시로 확산
미 전역 플로이드 사건 시위 확산…구찌·루이뷔통 등 명품 매장 약탈
美 흑인 사망 시위로 한인상점 피해…외교부 "신변 안전 유의"
미네소타 경찰, 시위 생방송하던 CNN 기자 체포
미국 미네소타 '흑인 질식사' 분노 시위 폭동으로 번져...주방위군 소집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