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미중, 아직은 말싸움만...트럼프 경고성 발표에 중국도 반격 경고
뉴스핌 | 2020-06-01 19:02:25

[베이징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홍콩보안법) 강행에 대한 대응으로 홍콩 특별지위 박탈 절차를 시작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중국이 자국 이익을 해치면 반격하겠다고 맞섰으나 양측이 아직은 말싸움에 그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자오리젠(趙立堅)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일(현지시간) 정례 언론 브리핑에서 "(미국이) 발표한 조치는 중국 내정에 대한 심한 간섭이며 미중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양쪽 모두에 해를 가하는 것"이라며 "중국은 이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국의 이익을 해치는 미국의 말이나 행동은 무엇이든 중국의 엄중한 반격을 맞게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홍콩 자치권 보장 약속을 어겼다면서 홍콩에 특별한 대우를 허가하는 정책적 면제를 철폐하는 절차에 착수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즉각 특별지위를 박탈하지 않고 절차를 시작한다는 입장만을 밝혀 초강수를 둔 것은 아니라고 해석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한 홍콩의 자유를 압박하는 개인에게 제재를 가하겠다고 밝혔으나, 구체적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게다가 홍콩 특별지위 박탈이나 제재 조치에 대한 시한도 정해두지 않아, 홍콩에서 활동하는 미국 기업들의 강한 반발을 고려해 극단적 조치를 이행하기 전 시간을 끌려는 의도로 풀이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날 홍콩 항셍지수는 3.36% 급등하며 3월 25일 이후 최대 일일 오름폭을 기록했다.

골드만삭스는 "중국 공산당은 추가 정책 대응이나 보복 조치에 나서기 전 미국이 실제로 무엇을 행동에 옮기는지 파악하려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gong@newspim.com

中 "무모하고 독단적, 큰대가 치를 것"...'미국 홍콩 특별지위 박탈' 비판
[종합] 트럼프 "홍콩 특별대우 조치 제거 절차 개시"
美 홍콩 특별 지위 박탈 '촉각' 中 후폭풍은
트럼프 "29일 중국 관련 기자회견"…홍콩보안법 대응 주목
커들로 "홍콩, 중국과 같은 대우 받을 수도"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