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2020년 플로이드 시위, 1968년·1992년과 다르다
뉴스핌 | 2020-06-05 04:28: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미국 전역에서 펼쳐지고 있는 조지 플로이드 시위는 흔히 1968년과 1992년 폭동과 비교된다. 전문가들은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에 항의하는 이번 시위가 1968년이나 1992년에 일어난 것들보다 조직적이며 폭넓은 연대를 구축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4일(현지시간) 로스앤젤레스(LA)에서 진행 중인 플로이드 시위가 1992년 폭동 때에 비해 더욱 조직적이며 평화롭고 도시의 부촌에 집중됐다고 보도했다. 플로이드 시위 규모는 1992년 이후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지만 신문은 대체로 평화로운 군중 중심으로 진행됐다고 설명했다. 현재까지 LA에서는 이번 시위로 인해 단 한 명의 사망자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폭력적 행위가 제한되면서 며칠간 이어졌던 통행 금지 조치도 해제됐다.

전국적으로 봐도 폭동과 약탈로 번졌던 과격 시위는 대체로 점차 평화로운 분위기를 되찾는 모습이다. 지난 1일 300명에 가까운 시위대를 체포한 워싱턴D.C 경찰은 이날 밤사이 한 명도 체포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제니 더컨 시애틀 시장도 시위대가 평화로운 시위를 이어갈 수 있다며 예정보다 일찍 통금 조치를 해제했다. 다만 전날 밤 뉴욕에서는 2명의 경찰관이 총격을 당했으며 한 명의 경찰관은 흉기에 찔리기도 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LA)에서 진행된 지난 3일 시위.[사진=로이터 뉴스핌] 2020.06.05 mj72284@newspim.com

1992년 흑인 로드니 킹을 과잉 진압한 4명의 백인 경찰에게 무죄 선고가 내려지면서 LA 심장부에서는 소위 'LA 흑인 폭동'이 발생했다. 시위대의 분노는 흑인들이 밀집한 LA 중남부 지역은 물론 LA 전역으로 퍼졌다. 당시 폭동에서는 10명의 경찰 및 주(州) 방위군을 비롯해 60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망했다. 수천 개의 건물이 파괴됐으며 LA 경찰은 폭동의 중심지가 된 중남부 지역에서 철수해버렸다.

이번 시위는 1968년의 대규모 시위에도 비교된다. 당시 미국에서는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암살과 베트남전에 항의하는 시위가 미전역에서 진행됐다. 이후 11월 대선에서 '법과 질서'를 강조한 리처드 닉슨 전 대통령은 백악관에 입성에 성공했다.

전날 플로이드 사건 이후 첫 공개 발언에 나선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은 "팬데믹(pandemic·대유행)과 이러한 시위를 겪으며 1960년대를 떠올리며 혼돈과 불화, 불신이 전국에 퍼졌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본다"면서 "(당시) 나는 매우 어렸지만, 그때와 지금이 무언가 다르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만큼 역사에 대해 알고 있다"고 말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시위대를 보면 자신이 목격한 사례가 부당하다고 보고 무언가를 해야겠다고 느낀 미국 전역을 훨씬 더 대표하는 사람들"이라면서 "이처럼 폭넓은 연대는 1960년대에는 존재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LA 시위에 참여한 브랜던 앨런(30)은 "그들이 무슨 인종이든 모두가 함께한다는 사실이 기쁘다"면서 수백 년간 이어진 흑인에 대한 억압에 항의하기 위해 시위를 벌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위대의 요구가 이전보다 구체적이라는 점도 커다란 차이점으로 꼽힌다. 전날 LA의 시위대는 당국에 경찰 예산을 줄일 것을 요구했다. 이에 에릭 가세티 LA 시장은 LA경찰 예상 중 1억5000만 달러를 삭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브루클린서 행진하는 시위대.[사진=로이터 뉴스핌] 2020.06.05 mj72284@newspim.com

보스턴 글로브의 칼럼니스트 마이클 코언은 "전국적인 사건의 불쏘시개가 인종차별이었다는 점은 같지만 1968년과 달리 오늘날의 시위는 대부분 시위"라면서 "대체로 평화롭고 다채롭고 흑인 만큼 많은 백인 참가자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코언은 또 1968년과 달리 현재 미국에 많은 흑인 시장이 있으며 50년 전과 달리 미니애폴리스와 애틀랜타, 댈러스에 흑인 혹은 여성 경찰국장이 존재한다고도 언급했다.

1992년이나 1968년에 비해 리더십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크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연대와 화합을 강조하기 보다 재선을 의식해 '성경 이벤트'로 지지자를 결집시키는 한편 닉슨 전 대통령을 당선시킨 '법과 질서' 플랫폼을 따라한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시위대를 향해 군을 동원하겠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 노선은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은 물론 공화당 온건파로부터 커다란 반대에 부딪혔다.

퓰리처 수상자인 역사학자 헤더 앤 톰슨은 복스(VOX)와 인터뷰에서 "우리는 헌법 1조와 언론, 반대 의견 진정, 이 상황을 악화시키는 게 아닌 개선하기 위해 구체적인 일을 하는 것에 관심이 없는 대통령이 있다"면서 "과거에는 무엇을 해야 평화를 가져올지 고민하는 차분한 정치인들이 있었다"고 말했다.

mj72284@newspim.com

트럼프 '막가파식' 대응에 보수 온건파 등 돌린다..11월 대선 '빨간불'
美 공화 상원의원도 "트럼프 지지 힘들다..매티스 발언 지지"
[사진]미니애폴리스에서 거행된 플로이드 추도식
미국 브루클린 경찰관 2명 총 맞고 칼에 찔려...시위 연관 불분명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