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트럼프, "미국 상장" 중국 기업 투명성 강화 방안 60일 내 제출 지시
뉴스핌 | 2020-06-05 11:20:00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4일(현지시간) 미국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중국 기업의 재무 정보 등 경영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60일 안에 제출하라고 공식 지시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백악관은 이날 이같은 내용이 담긴 트럼프 대통령의 각서를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각서에서 "우리는 미국의 투명성 요건을 무시하는 중국(기업들)의 관행을 끝내기 위해 단호하고 질서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했다.

지시는 '대통령금융시장실무그룹'(PWG)에 떨어졌다. PWG는 미국 재무장관(또는 대통령이 지명한 인물)이 의장을 맡고,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위원장 등이 함께 참여한다. 재무장관에게 소집 권한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각서에서 중국 기업을 담당하는 감사법인에 대한 미국 '공개회사 회계감시 위원회'(PCAOB)의 검증을 중국 정부가 저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PCAOB는 상장 기업의 회계 감사를 담당하는 감사법인을 정기적으로 점검하는 등 기업의 재무제표 질을 담보하는 역할을 한다.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자본·금융시장 부분에서의 대(對)중국 압박 수위를 한층 끌어올린 모양새다. 이날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성명을 내고, 각국의 증권거래소에 부정 회계 관행을 가진 중국 기업에 대한 상장 요건을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미국 투자자들에게 중국 기업들의 부정 회계 관행에 대해 경고하고, 최근 이같은 업체들에 대한 상장 기준을 강화하기로 한 미국 나스닥의 결정은 전 세계 증권거래소들의 모델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달 나스닥은 내부자 유착과 불투명한 회계처리 문제를 가진 중국 기업의 기업공개(IPO)을 제한하기 위해 상장 기준을 강화한 바 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미국 의회도 금융·자본시장에서 자금을 조달해 온 중국 기업들에 대해 압박을 가하고 있다. 지난달 20일 미국 상원은 중국 기업을 겨냥, 미국의 회계 감사 규정을 따르지 않는 외국 기업의 미국 증권거래소 상장을 막는 법안을 통과시켜 하원으로 넘겼다. 기존 상장 업체도 기준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상장을 폐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안의 공식 명칭은 '외국기업책임법안'(The Holding Foreign Companies Accountable Act)으로, 법안은 외국 기업이 PCAOB 감사 규정을 3년 연속 준수하지 않을 경우 어떠한 주식도 미국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지 못하도록 한다. 이미 상장됐더라도 PCAOB에 의한 감사상황 점검을 3년 연속 거부하면 상장 폐지된다. 기존에 상장된 알리바바 그룹, 바이두, 텐센트 등 중국의 유력 민간기업이 대상이 될 수 있다.

[워싱턴 로이터=뉴스핌] 이홍규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3.29 bernard0202@newspim.com

bernard0202@newspim.com

폼페이오, 전 세계에 중국 기업 상장 요건 강화 촉구..."나스닥이 모범"
"미국 나스닥, 중국 기업 IPO 요건 강화...최소 모집액 설정"
[종합] 미 상원, 감사규정 준수 않는 중국 기업 상장폐지·금지 법안 통과
폼페이오 "홍콩 시민·기업인 美이주 수용 검토 중"
[종합] 트럼프 "홍콩 특별대우 조치 제거 절차 개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