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정부, 北 대북전단 강력 반발에 "남북 정상 합의사항 준수할 것"
뉴스핌 | 2020-06-07 11:56:10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우리 정부가 탈북자들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북한이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폐쇄를 언급하는 등 등 강경한 반발을 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남북 정상의 합의 사항을 준수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는 7일 "정부의 기본 입장은 판문점 선언을 비롯한 남북 정상이 합의한 사항을 준수하고 이행해 나간다는 것"이라고 짧은 입장을 보였다.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 김학선 기자 yooksa@

북한은 실질적인 2인자로 평가되는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이 담화를 통해 "분명히 말해두지만 또 무슨 변명이나 늘어놓으며 이대로 그냥 간다면 그 대가를 남조선 당국이 혹독하게 치르는 수밖에 없다"고 지난달 31일 탈북자들이 대북전단을 살포에 대해 강하게 경고한 바 있다.

김 부부장은 "금강산 관광 폐지에 이어 쓸모없이 버림받고 있는 개성공업지구의 완전철거가 될지, 있어야 시끄럽기 밖에 더하지 않은 북남공동연락사무소 폐쇄가 될지, 있으나마나한 북남군사합의 파기가 될지 하여튼 단단히 각오는 해둬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리 정부는 법 정비 등을 통해 탈북자의 대북전단 살포를 막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이어 북한 통일전선부 대변인은 지난 5일 밤 '적은 역시 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는 제목의 담화문을 통해 "이제야 삐라 살포를 막을 법안을 검토 중이라고 이전보다는 어느 정도 진화된 수법으로 고단수의 변명을 늘어놓고 있다"고 이를 폄하했다.

북한은 "첫 순서로 할 일도 없이 개성공업지구에 틀고 앉아있는 북남공동연락사무소부터 결단코 철폐할 것"이라며 "연속 이미 시사 한 여러 가지 조치들도 따라 세우자고 한다"고 위협했다.

dedanhi@newspim.com

北 "적은 역시 적" 최후통첩에…전문가들 "文정부, 北 속내 다시 짚어야"
[전문] 北 통일전선부 대변인 담화문…"김여정, 개성 남북연락사무소 철폐 지시"
[종합] 北 "개성 연락사무소 결단코 철폐할 것"...대북전단 차단 압박 '초강수'
北, '김여정 삐라 경고' 주민들 반응 소개…"무자비한 철추만이 약"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