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오늘 한·EU 화상 정상회담…코로나19 대응·한반도 정세 논의
뉴스핌 | 2020-06-30 06:00:00

[서울=뉴스핌] 허고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오후 유럽연합(EU)의 샤를 미셸 상임의장,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과 한·EU 화상 정상회담을 갖는다.

한·EU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10주년을 맞아 열리는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한반도 정세 등 공통 관심사는 물론 양측 관계를 더욱 미래지향적으로 격상시킬 다양한 방안이 모색될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월 26일 참여한 G20 화상특별정상회의 [사진=청와대]

이번 회담은 문 대통령의 올해 첫 양자 정상회담이며, 지난해 12월 출범한 EU 신(新) 지도부와의 첫 정상회담이다. 당초 정부는 올해 상반기 서울에서 EU와 대면 회담을 추진했으나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됨에 따라 EU 측이 화상 회담 개최를 제안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번 회담에서 EU와의 보건·방역 분야 협력, 백신 및 치료제 개발을 위한 국제 연대 등 코로나19 대응 공조 방안과 함께 교역·투자 증진, 디지털 경제, 신재생 에너지 등 미래 분야로의 협력 다변화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그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과정에서 건설적 기여를 해 온 EU 측과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할 계획이다.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하고 남측과의 대화를 거부하고 있는 북한에 대한 평가를 공유할 것으로 보인다.

그간의 한·EU 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양측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협력 방안을 협의하는 시간도 있을 예정이다. 한국은 지난 2010년 10월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었으며 EU와 기본협정, 자유무역협정(FTA), 위기관리활동 기본협정 등 '3대 핵심 협정'을 모두 발효시킨 최초의 국가이다.

청와대는 "EU는 민주주의, 법치, 다자주의 등 우리와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전략적 동반자이고 특히 신지도부 출범 이후 '유럽 그린딜' 정책을 통해 글로벌 기후 및 환경 문제 해결을 주도하고 있어 우리가 추진 중인 '그린 뉴딜' 정책의 중요한 파트너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회담을 통해 한·EU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더욱 심화, 확대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양측 간 전략적 소통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heogo@newspim.com

EU, 미국발 입국제한 검토…한국·캐나다 등 허용할 듯
폼페이오 "미국과 EU, 중국 '위협'에 공동으로 맞서야"
美-EU 다시 '전운' 관세 전면전 후폭풍 경고
한국, EU 혁신성과 평가 4위…글로벌 경쟁국 중 8년째 선두
EU, 中과 정상회담서 "홍콩보안법 도입시 대가" 경고…투자협정 진전 압박
문대통령, 30일 한·EU 화상 정상회담…"코로나19 대응·한반도 정세 논의"
문대통령 "보호무역이 日수출규제보다 위협…공세적 대응해야"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