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파이브 아이즈" 호주·뉴질랜드, 범죄인 인도 조약 파기 등 홍콩과 관계 재설정
뉴스핌 | 2020-07-09 15:00:00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을 발효하고 일주일이 넘게 지난 9일, 뉴질랜드는 홍콩과 관계 설정을 재검토하겠다고 밝혔고 호주는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 파기와 함께 홍콩 시민의 자국 이주를 환영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는 같은날 '파이브 아이즈'(Five Eyes·미국, 캐나다, 영국, 뉴질래드, 호주로 구성된 상호 첩보 동맹) 회의 후 발표된 조치들이어서 주목된다.

빅토리아피크에서 내려다 본 홍콩 시내 전경 [사진=블룸버그]

이날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부총리 겸 외교장관은 성명을 내고 "중국이 홍콩에 새로운 국가보안법을 통과시키기로 한 결정은 홍콩에 대한 국제공조 환경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며 범죄인 인도 조약부터 전략적 물품 수출 통제, 여행자제 권고 등 홍콩과 관계 설정을 재고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호주는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파기했다. 캐나다는 지난 주에 이미 내린 조치로, 자국에서 체포된 홍콩 국적인을 범죄인 인도 조약에 따라 홍콩으로 보내지면 궁극적으로 중국 본토로 송환될 가능성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는 또 홍콩인들이 호주에서 새 삶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돕는 조치들을 열거했다. 우선 호주 학교에서 졸업한 홍콩 국적인은 비자를 5년 연장해주고, 그 기간이 지나고 나면 영주권을 신청할 자격이 주어진다. 

모리슨 총리는 약 1만명의 홍콩 시민이 학생 비자나 임시 직업 비자를 갖고 자국에 체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홍콩에 지사를 둔 국제 금융회사나 컨설팅, 언론사들은 호주로 이전할 것을 적극 추천했다. 정부가 각종 인센티브를 지급하고 홍콩 지사 직원들 모두 호주로 올 수 있게끔 비자 패키지도 제공하겠다는 제안이다. 

알란 터지 호주 이민장관 직무대행은 "우리는 그들이 호주에 관심을 갖고 와서 사업체를 차리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밖에 호주는 홍콩에 대한 여행 권고(travel advisory)도 변경했다. 약 10만명의 호주인들이 홍콩에서 일하거나 거주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된 가운데 "홍콩에 머무를 필요가 있다는 당신의 결정을 재고하라"고 당부했다. 홍콩 보안법 위반 대상이 호주인도 예외가 아니라는 판단에서다.

두 국가의 홍콩에 대한 조치들은 같은날 '파이브 아이즈' 전화회의 소식이 전해지고 나서다. 머리스 페인 호주 외교장관과 도미닉 랍 영국 외교장관은 이날 홍콩 정세를 놓고 파이브 아이즈 외교장관급 컨퍼런스 콜이 있었다고 알렸다. 

이들은 회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wonjc6@newspim.com

대만까지 뻗친 홍콩보안법의 마수, '제2의 리밍저' 사태 우려
홍콩보안법 리스크 일파만파, 해외 기업들 '술렁'
미-중, 홍콩 이어 티베트 놓고 '비자 제한' 격돌
"美 홍콩달러 페그제 공격? 자충수될 것"
폼페이오 "중국 SNS 앱 미국 내 금지할 것"…틱톡 "홍콩 시장 철수"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