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종합] 박원순 시장, 북악산 인근서 숨진 채 발견…실종 신고 7시간만
뉴스핌 | 2020-07-10 02:48:00

[서울=뉴스핌] 한태희 이정화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실종 신고 약 7시간 만에 숨을 거둔 채 발견됐다.

서울지방경찰청은 10일 오전 2시 서울 종로구에 있는 와룡공원에서 브리핑을 열고 "고인은 10일 오전 12시1분경 서울 성북구 북악산 인근 산속에서 사망한 채로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9일 오후 5시17분경 박 시장 가족의 실종 신고를 받은 후 7시간 동안 수색했다"며 "성북구 북악산 성곽길 인근 숙정문과 삼청각 중간 정도에서 (고인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 시신은 소방 구조견이 최초 발견했다. 이후 구조견을 뒤따르던 소방대원이 박 시장을 발견했다. 숨을 거둔 박 시장 주변에는 박 시장 것으로 추정되는 가방과 물통이 각각 1개씩 발견됐다. 또 명함과 필기도구도 발견됐다. 현장에서 유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최익수 서울지방경찰청 형사과장이 10일 새벽 서울 종로구 와룡공원 앞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사건과 관련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0.07.10 yooksa@newspim.com

경찰은 박 시장이 숨진 정확한 경위를 조사할 예정이다. 다만 현재까지 타살 정황이 있지 않다는 점에서 박 시장이 극단적인 선택을 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청 관계자는 "구체적인 사안은 수사를 해야 하지만 현재로서는 특별한 타살 흔적이 없어 보인다"며 "향후 변사 사건 처리 절차에 따라 수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은 '성추행 의혹'으로 고소를 당한 것이 확인됐다. 경찰은 박 시장에 대한 공소장이 접수된 사실이 있다고 확인했다. 박 시장이 최근 전직 비서로부터 성추행 혐의로 고소 당했다는 것을 경찰이 확인해준 것이다.

서울청 관계자는 "서울청에 박원순 시장 공소장이 접수됐다는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수사 중이고 세부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사자 명예 부분이 있기 때문에 더 이상 확인해줄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 실종 신고는 박 시장의 딸이 했다. 박 시장 딸은 '4~5시간 전에 아버지가 유언 같은 말을 남기고 집을 나갔는데 전화기가 꺼져있다'고 112에 신고했다.

서울시 등에 따르면 박 시장은 이날 일정을 갑작스럽게 모두 취소하고 출근을 하지 않았다. 이날 오후 4시40분 예정돼 있던 김사열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과의 면담도 '몸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취소했다.

박 시장은 대신 오전 10시44분쯤 시장 공관을 나섰다. 박 시장은 외출 당시 검은 모자를 쓰고 어두운 색 점퍼, 검은색 바지, 회색 신발을 신고 검은 배낭을 메고 있었다고 전해졌다.

경찰이 와룡공원 인근 CCTV를 확인한 결과 박 시장은 와룡공원에 오전 10시53분 도착했다. 하지만 이후 행적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실종 신고를 접수한 경찰은 약 13분 뒤인 오후 5시30분부터 박 시장 수색에 나섰다. 경찰 등은 박 시장 휴대전화 마지막 기록을 토대로 소를 파악했다.

휴대전화가 꺼진 지점은 서울 성북구에 있는 길상사 인근이었다. 이에 경찰과 소방당국은 북악산 자락인 길상사 주변과 와룡공원 일대부터 집중 수색했다. 수색에 투입한 인원은 약 580명으로 경찰 428명과 소방 157명이다. 경찰 등은 또 인명 구조견 3마리와 드론 등을 투입했다.

[서울=뉴스핌] 이한결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6일 오전 서울특별시청 지하 시민청 태평홀에서 열린 '민선7기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07.06 alwaysame@newspim.com

1차 수색은 밤 9시30분 끝났다. 약 1시간 정도 휴식을 취한 뒤 경찰과 소방당국은 밤 10시30분부터 2차 수색에 돌입했다. 수색 인력도 총 770명으로 늘렸다. 또 야간 열 감지기를 장착한 드론 6대와 수색견 9마리도 동원했다. 2차 수색 시작 약 1시간 30분 만에 박 시장의 시신이 발견됐다. 다만 경찰은 박 시장이 숨진 시각을 특정하지 않았다.

서울청 관계자는 "CCTV 동선을 분석하고 있다"며 "(숨진 시각 등) 세부적인 사안은 종합적인 수사가 진행된 후 확인해드리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박 시장 빈소는 서울 종로구에 있는 서울대병원에 마련됐다.

 

ace@newspim.com

박원순 서울시장, 실종 신고 약 7시간만에 숨진 채 발견
실종 뒤 사망한 박원순 서울시장은 누구
[종합4보] 경찰·소방당국, 박원순 철야 수색…770명·열감지 드론 투입
외신, "유망 대선 후보" 박원순 시장 사망 소식 긴급타전
박원순 서울시장 사망..향후 서울시는 누가 이끄나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