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박원순 시장, 사상 첫 5일제 서울특별시장(葬)…13일 발인
뉴스핌 | 2020-07-10 20:49:00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10일 숨진 채 발견된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의 장례가 사상 첫 서울특별시장(葬)으로 치뤄진다.

박 시장의 시신은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 안치됐으며, 오는 13일 오전 8시 30분 발인한다. 이후 9시 30분 서울시청을 출발해 서울추모공원 도착 접수, 12시 20분에 화장을 마친 뒤 경남 창녕 선영을 향한다.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장례행사 일정표. [사진=프리드라이프]

김태균 서울시 행정국장은 "이런 경우(서울시장이 재직 중 사망한 경우)가 처음이어서 이 같은 방식의 서울틀별시장(葬)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날 서울시청 앞에 분향소를 설치해 일반 시민의 조문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

박 시장의 장례식장에는 정치권과 종교·시민단체 등 각종 조문객들이 잇따라 방문, 애도의 뜻을 표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민주화 운동 40년을 함께 해 온 오랜 친구다. 친구가 황망하게 떠났다는 비고를 듣고 애석하기 그지 없다"면서 "우리 사회의 시민운동을 일궈내고 서울시 행정을 맡아 10년 동안 잘 이끌어왔는데 이렇게 황망하게 떠나니 애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다"고 전했다.

김형오 전 국회의장은 "며칠 전 여러가지 얘기를 나누고 조만간 다시 보자고 하더니 이렇게 돼 충격이 너무 크다"며 "(박 시장은) 시대를 풍미한 분이다. 고인이 못다한 것은 그 의지와 열정을 후대들이 잘 받들어 좋은 나라를 만드는데 기여하리라 본다"고 추모했다.

이밖에 윤순철 경제정의시민실천연합 사무총장과 반기문 전 유엔사문총장 등이 조문했고,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 할머니도 장례시장을 찾았다.

박병석 국회의장은 개인적 친분이 있다며 장례식장을 방문했다. 또 정세균 국무총리·이재명 경기지사·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이 박 시장을 애도했다.

[서울=뉴스핌]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0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학교 장례식장에 차려진 고(故) 박원순 서울시장 빈소에서 조문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2020.07.10 photo@newspim.com

taehun02@newspim.com

편치 않은 박원순 마지막 길…"서울특별시장(葬) 반대" 靑 청원 22만명 돌파
박원순 조문 온 박병석 국회의장 "개인적 친분 각별해"
문대통령, 박원순 비보에 "참 오랜 인연 쌓았는데…충격이 크다"
박원순 빈소 찾은 심상정 "가장 고통스러운 사람은 피해자…자책 말아야"
이낙연 "마음이 아프다", 김부겸 "참담하다"...박원순 빈소 들러 나란히 추모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