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EU "중국 "홍콩 국가보안법" 대응 조치 나설 것"
뉴스핌 | 2020-07-14 08:02:00
08/07 장마감
거래량
98,206
전일대비
-0.12%
시가총액
1,819억
외인비율
0.0%
기간누적20일
0
매매신호
매도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중국이 '홍콩 국가보안법'(이하 '보안법')을 제정한 것과 관련해 유럽연합(EU)이 대응 조치를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럽연합(EU) 깃발 [사진=로이터 뉴스핌]

1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호세프 보렐 EU 외교·안보정책 고위대표는 이날 브뤼셀에서 진행한 외교장관급 회의 이후 기자들에게 "우리는 오늘 홍콩의 자치와 시민사회에 대한 지지를 보여주기 위해 EU의 공동 대응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고 알렸다.

보렐 대표는 "이것은 EU 차원의 조치와 회원국들 각각의 역량에 따른 조치들로 조율돼 구성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 구체적인 대응은 결정하지 않았지만 이날 외교장관들은 EU의 '민감한 기술'에 대한 수출 금지를 홍콩으로 확대하는 것을 논의했다고 한다. 보렐 대표는 중국이 시위 진압에 사용할 수 있는 장비나 소프트웨어 수출 등을 예로 들었다. 

그는 또 EU가 홍콩과의 범죄인인도조약을 파기하는 것을 검토할 수 있으며, 여행 권고, 홍콩 유학생들에 대한 장학제도 확대, 홍콩인들에 대한 관대한 비자 발급 등도 논의될 수 있다고 했다. 

EU가 중국에 강경한 대응을 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중국은 유럽국가들과 무역 규모가 상당한데 특히 헝가리, 그리스 등에 타격이 크다.

이에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날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와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자신은 EU의 공통된 대응에는 찬성하지만 중국과 대화단절로 이어지는 결과로 이어져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그는 "EU 회원국들이 중국에 대한 공통된 정책과 해답을 찾는 것은 중요하지만 중국과 대화를 이어가지 않을 이유도 없다"고 발언했다.

보렐 대표는 이르면 수일 안에 일련의 대응 조치들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wonjc6@newspim.com

미·중, 홍콩→티베트→위구르까지 제재-보복 주고받기
"미국, 홍콩 관련 '제한적인' 추가 중국 제재 방안 숙고"
홍콩 야권 예비선거에 60만명 참여…"보안법 저항 움직임"
홍콩 대형은행들, '미국 제재 대상 있나' 고객 DB 조사 중
거대 기술기업들, 홍콩 철수냐 고수냐 '갈팡질팡'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