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미중 싸움 다음 타깃은 상대국 언론...기자 추방 태세
뉴스핌 | 2020-08-04 17:06:32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미국과 중국 양국이 영사관 폐쇄에 이어 자국 주재 상대국 기자들을 추방하는 것으로 다시 한 번 맞붙을 태세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중국 관영 인민일보 자매 매체 환구시보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의 후시진(胡希金) 편집장은 4일(현지시간) 트위터에서 "미국이 중국 기자들의 비자를 갱신해주지 않으면 중국은 홍콩 주재 미국 기자들을 겨냥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중국 측은 모든 중국 기자가 미국을 떠나야 할 수도 있는 최악의 시나리오에 대비하며 홍콩 주재 미국 기자들을 겨냥하는 등 보복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현재 미국 주재 중국 기자들의 비자가 오는 6일 만료되지만 갱신을 받은 기자는 아무도 없다고 덧붙였다.

미국 정부는 지난 5월 11일 중국 기자들의 체류비자 기간을 90일로 제한하고 연장이 가능하다는 단서를 달았다.

후 편집장의 트위터는 중국 공산당 정부의 다음 행보를 정확히 반영한다는 점에서 관심의 대상이 돼 왔다.

미중 양국은 이에 앞서 언론을 볼모로 보복에 보복전을 벌인 바 있다. 미 국무부가 지난 2월 2월 18일 신화통신과 중국글로벌TV네트워크(CGTN), 중국국제방송, 중국일보 등 5개 중국 관영 언론을 외국 사절단에 지정해 미국 내 자산을 등록하고 새로운 자산을 취득할 때 사전 승인을 받도록 했다.

그러자 중국 정부는 '중국은 아시아의 진짜 병자(病者)'라는 제목의 기고문을 문제 삼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 베이징 지국 기자 3명의 외신 기자증을 취소, 사실상 추방 명령을 내리며 반격에 나섰다.

이에 미국 정부는 신화통신, CGTN, 중국국제라디오, 중국일보 등의 미국 내 근무 가능한 중국인 직원 수를 이전 160명에서 100명으로 감축했다.

이에 대해 중국 외교부는 지난 3월 미국 뉴욕타임스(NYT)·워싱턴포스트(WP)·WSJ 3개 언론사 중국 주재 기자들 중 기자증 시효가 올해까지인 기자들에게 10일 이내 기자증을 반납하라며 사실상 추방 명령을 내렸다.

 

gong@newspim.com

트럼프 "MS 틱톡 인수 9월 15일까지 완료돼야..전부 사들이는 게 나을 수도"
미국 틱톡 금지 정치적 기만, 중국 관영TV 작심 비난
"트럼프, 바이트댄스에 틱톡 매각 합의 시한 45일 줬다"
폼페이오 "중국에 대한 흐름 달라지고 있다..휴스턴 영사관은 스파이 소굴"
"휴스턴 中영사관 폐쇄는 코로나 정보 절도 때문? FBI 관련 의혹 조사"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