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중국 의존 줄이기" 트럼프, 필수 의약품·장비 미국산 구매 의무화 명령
뉴스핌 | 2020-08-07 08:25:00
09/24 장마감
거래량
431
전일대비
-2.67%
시가총액
147억
외인비율
0.0%
기간누적20일
0
매매신호
매도

[서울=뉴스핌] 최원진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연방정부의 필수 의약품과 장비의 미국산 구매를 의무화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자국 내 의약품과 장비 생산을 장려하기 위해서다.

미국 오하이오주 클라이드에 위치한 월풀(Whirpool) 회사의 세탁기 공장을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발언하고 있다. 2020.08.06 [사진=로이터 뉴스핌] 

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CNN 등에 따르면 이날 오하이오주의 월풀(Whirpool) 사의 세탁기 생산공장을 방문한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가 코로나19(COVID-19) 팬데믹(pandemic·세계적 대유행)을 겪으면서 볼 수 있듯이 미국은 반드시 필수 의료장비와 공급품, 약품을 스스로 생산해내야 한다. 우리는 중국과 세계 다른 국가에 의존할 수 없다. 정말 필요로 할 시기에 그들은 우리에게 공급하지 않을 수 있다. 우리는 똑똑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행정명령에는 '미국산 구매'(Buy America) 조항이 포함됐다. 이는 미 보건복지부, 국방부 등 연방정부 기관들이 필수 의약품과 장비를 구입할 때 미국산을 구매하도록 규제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트럼프 대통령은 "행정명령은 미국 정부 기관들이 모든 필수 의약품과 장비를 미국에서 구하는 것을 의무화한다"고 말했다.

앞서 피터 나바로 백악관 무역·제조업 정책국장은 미국이 "필수 의약품과 재료, 인공호흡기 등과 같은 장비에 있어 미국은 외국에 위험할 정도로 과대하게 의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CNN은 행정명령이 적용되는 규모는 아직 불분명하다며 미 식품의약국(FDA)가 필수 의약품과 장비가 어떤 것이 있는지 파악하고 목록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중국은 마스크 등 개인보호장비(PPE)의 세계 최대 생산국이다. 인도산업연합회(CII)와 KPMG의 지난 4월 조사 결과에 따르면 미국의 처방약의 약 90%는 복제약이며, 처방약 3개 중 하나는 인도 제약사의 것이다. 인도는 의약품 원료(API)의 약 68%를 중국에서 수입한다. 

이번 행정명령은 또 미국 제약사들의 약품 생산에 '불필요한' FDA와 환경보호기관의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FDA와 환경보호청(EPA)은 규제 검토 과정에서 미국산 약품 원료 제조사들을 우대하라는 지시가 담겼다.

이는 미국 제약사들이 국내로 생산라인을 옮기게끔 하기 위한 것이라고 트럼프 대통령은 설명했다. 그는 "향후 4년 안에 우리는 제약사들과 의료품 공급망을 고국으로 불러들일 것"이라며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끝내고 우리가 직접 생산할 것"이라고 말했다.

 

wonjc6@newspim.com

화이자 "트럼프 약가인하는 코로나19 백신개발 의욕 꺾어"
트럼프 고문단, 회계 기준 미달 중국 기업 상장폐지 권고
美 오하이오 주지사, 트럼프 영접 직전 코로나19 확진 판정
트럼프, 北 대신 코로나19 백신으로 '10월 서프라이즈' ?
에스퍼 "中, 대만과 남중국해 안정 저해 행동 우려"..미중 국방장관 통화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