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유명 매장들, 뉴욕 맨해튼 떠났다..."위상 달라져"
뉴스핌 | 2020-08-12 15:52:00

[서울=뉴스핌] 이영기 기자 = 코로나19(COVID-19) 확산을 겨우 제어하면서 경제활동 재개를 조심스레 시작한 뉴욕이 또다른 시련에 봉착했다. 미국의 유명 브랜드들의 플래그십 매장이 뉴욕을 떠나가기 시작했다.

지난 11일 자 뉴욕타임스(NYT)는 소호에서 피프스애비뉴(5번가), 매디슨 가에 이르는 뉴욕 맨해턴 주요 쇼핑몰은 한때 인파로 발디딜 틈이 없었지만 지금은 거의 비어있는 상황을 상세히 보도했다. 매일 출근하는 사람들이 많이 줄어든 데다 부유한 뉴요커들은 뉴욕을 떠나 다른 지역에 있는 세컨 하우스로 옮겨갔다.

신문은 이전과 달리 뉴욕은 더 이상 고소득자들과 세계 관광객이 물밀듯 쏟아지던 선망의 대상이 아니며, 뉴욕이 코로나19 이전 상황으로 되돌아 갈 것이라고 절대 기대할 수 없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미국 뉴욕 맨해튼의 브로드웨이 거리가 행인 없이 조용하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명성 높은 소비재 기업과 레스토랑 체인 등은 썰렁해진 중심가의 풍경에다 여전히 천문학적인 임대료를 굳이 감내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는 모습이다.

이미 파산한 JC페니 외에도 케이트스페이드, 서브웨이, 르 팽 코티디앵 등 유명 브랜드 상점과 체인점포들이 뉴욕에서 영구 철수했다. 빅토리아와 갭 등의 매장도 다른 지역에서는 다시 문을 열었지만 뉴욕에서는 문을 열지 않고 고심 중이다.

맨해턴 5번가의 많은 상점은 임시 폐쇄 상태거나 영구 폐쇄했지만 그래도 H&M 점포는 문을 열었다. 그렇지만 H&M을 찾는 손님은 거의 없다. 맨해턴 쇼핑몰의 양대 축인 JC페니와 니먼 마커스는 이미 파산신청을 하고 플래그십 점포를 폐쇄한다고 선언했다.

헤럴드 광장에 있는 빅토리아 플래그십 매장도 문을 닫고, 93만7000달러애 아르는 임대료를 내지 않고 있다. 빅토리아는 코로나19 이전 상태로 회복하는데는 몇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록펠러 센터 옆에 있는 갭 매장도 문을 닫고 26만4000달러의 월세를 내지 않고 있다. 록펠러 센터 옆과 타임스퀘어에 각각 하나씩 점포가 있는 TGI프라이데이도 아직 영업을 하지 않고 있다. TGI프라이데이는 뉴욕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는 영업을 다시 시작했다.

코로나19가 시작되기도 전이지만 높은 임대료 때문에 문을 닫기로 결정한 뉴욕의 한 유명 보석상점의 사장 티아고 휴입 씨는 "뉴욕 최고 지역에서는 고객 절반은 관광객이고 나머지 절반은 뉴욕에서 일하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고 뉴욕시장의 특징을 말했다. 부동산 브로커들이 다시 뉴욕에서 상점을 열기를 권유하지만 휴입 사장은 귀를 막고 있다. 그는 뉴욕 외 지역의 80개 백화점에서 보석을 팔고 있다. 한마디로  뉴욕은 장사가 이전 같지가 않다는 얘기다.

코로나19로 인한 폐쇄령은 체인점에도 큰 타격을 줬다. 뉴욕에서 성장해 미국 각 도시로 확대해 간 쉐이크쉑이 대표적인 예다. 홈그라운드 잇점이 있어도 쉐이크쉑은 지난 2분기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40%나 감소했다. 특히 뉴욕에서 더 심했다.

로스앤젤레스 소재 웨드부쉬증권 애널리스트 닉 세티안은 "쉐이크쉑과 치포틀은 투자자들에게 뉴욕과 노스웨스트 지역의 점포가 특히 실적이 나쁜데 그 이유는 사람들이 일하러 출근을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고 말했다.

서브웨이는 뉴욕에 있는 수십개의 점포를 폐쇄했고 르 팽 코티디앵은 27개 점포 가운데 절반 정도를 영구 폐쇄하고 다른 점포는 임시 폐쇄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미국 뉴욕 맨해튼.[사진=로이터 뉴스핌] 2020.05.05 bernard0202@newspim.com

이와 달리 아직도 뉴욕에 대한 애착을 버리지 않은 경우도 있다. 캘리포니아에 본점이 있고 미국에서 35개 점포를 운영하는 레스토랑 체인 베기 그릴(Veggie Grill)에게는 뉴욕이 가장 유지하기 힘든 시장으로 평가된다. 인근 뉴저지나 커네티컷에서 찾아오는 손님은 거의 없고 오직 뉴욕맨해턴 손님만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뉴욕맨해턴을 휘젖고 다니는 관광객도 없다.

하지만 서부지역의 분위기는 이와 사뭇 다르다. 서부에서는 1년전 수준으로 거의 영업 정상화가 되고 있다.

베기 그릴은 뉴욕으로 진출한지 3개월 만에 코로나19 쇼크를 맞았다. 뉴욕의 4개 레스토랑을 관리하던 매니저를 포함해 70명 종업원 전원을 임시해고한 후 코로나19 셧다운과 단계적 재개에 따라 지난 5월에 종업원 24명을 복직시켜 영업 준비를 했지만, 다시 16명으로 종업원 수를 줄였다. 상시 종업원은 단 2명이다.

베기 그릴의 제이 젠타일 사장은 "하루 돈버는 시간은 점심 2시간과 저녁 2시간반이 전부인데, 임대료가 너무 비싸서 견딜 수가 없다"고 고충을 털어놨다. 젠타일 사장은 아직 뉴욕 레스토랑 문을 닫을 생각은 아직 없다. 한번 포기하면 다시는 뉴욕에 들어오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는 "뉴욕에서 지금 문을 닫는다는 것은 아예 뉴욕에서 철수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007@newspim.com

미국 최고 오래된 백화점 '로드앤테일러' 파산
美 여성 의류 앤테일러 모기업 파산신청…1100개 점포 문 닫을 듯
'코로나19에 미국 기업 무너진다'…상반기 3600곳 파산보호신청
벼랑 끝 美 기업들 파산 속출, 매출 절벽에 백기
미국 유통업체 또 파산...'스테이지 스토어스' 챕터11 신청
美 기업 파산-디폴트 '팬데믹' 전망도 잿빛
美 고급백화점 대명사 '니만마커스', 결국 파산보호 신청
"이르면 주말 니만마커스 파산신청"…美 유통업 붕괴 시작되나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