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펠로시 "부양책 관련 정부와 입장차 커…타협점 찾아야 협상"
뉴스핌 | 2020-08-13 03:17:00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낸시 펠로시(민주·캘리포니아) 미국 연방 하원의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추가 부양책과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와 입장차가 크다며 공화당이 지원 규모를 늘리지 않는 한 협상을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12일(현지시간) CNBC와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펠로시 의장은 MSMBC와 인터뷰에서 자신과 척 슈머(민주·뉴욕) 상원 원내대표가 팬데믹(pandemic·질병의 세계적 대유행) 추가 부양책을 논의하기 위해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나 마크 메도스 백악관 비서실장을 만나지 않았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부양책을 둘러싼 양측의 논의는 지난 주말 이후 교착 상태에 빠졌다. 민주당과 공화당은 추가 부양책의 전체 규모나 내용 등 전반적으로 다른 입장을 밀어붙이고 있다. 민주당은 최소 3조 달러 이상의 대규모 부양책을 원하지만, 공화당 일부에서는 공식 입장인 1조 달러조차 과도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낸시 펠로시(민주·캘리포니아) 미국 연방하원의장.[사진=로이터 뉴스핌] 2020.08.13 mj72284@newspim.com

펠로시 의장은 협상이 언제 재개될지를 언급하지 않았다. 다만 펠로시 의장은 민주당이 제시한 3조 달러 규모의 부양 패키지와 공화당의 1조 달러의 제안 사이의 타협점을 찾을 때까지 정부 측과 마주 앉고 싶지 않다고 강조했다.

펠로시 의장은 "그들(공화당 측)이 그것을 할 준비가 될 때까지 한 공간에 앉아서 각 주(州)가 파산하도록 하는 이야기를 하게 두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판단했다. 이어 펠로시 의장은 "그들은 우리의 가치를 공유하지 않기 때문에 큰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10일 므누신 장관은 CNBC와 인터뷰에서 트럼프 정부가 추가 지원금을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정확히 어느 정도로 지원금을 늘릴 수 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팬데믹 이후 미국에서는 대량 해고 사태가 발생하면서 실업률이 10% 위로 치솟았다. 지난 7월 말로 연방정부가 지급하던 주 600달러의 추가 실업수당 보조금은 만료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정부와 의회의 논의가 교착 상태에 빠지자 최소 주당 300달러의 추가 연방 실업 보조금 지급하라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다만 이 같은 행정명령이 실제 추가 보조금 지급으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미국의 예산은 행정부가 아닌 의회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날 미치 매코널(공화·켄터키) 상원 원내대표는 양측이 협상 테이블로 돌아와 합의를 이뤄낼 것을 촉구했다.

 

mj72284@newspim.com

연준 에반스 "추가 코로나19 경기부양책, 엄청나게 중요"
므누신 "백악관-민주당, 주말까지 추가 경기부양책 합의"
미 공화당 매코널 "민주당-백악관 부양안 협상 재개하라"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