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골드만삭스 "미 증시 강세장 더 간다...10가지 근거"
뉴스핌 | 2020-09-09 15:34:00

[서울=뉴스핌] 이영기 기자 = 나스닥지수가 조정 국면에 접어든 상황에서, 뉴욕 증시가 강세장을 더 이어갈 여력이 충분하다는 월가 유력 투자은행의 진단이 나왔다.

이 진단에 의하면, 지난 노동절 연휴 이후에 월가의 투자자들은 기술주의 추가 상승에 대응하느라 숨쉴 틈이 없고 지난주 잠시 하락은 더 큰 상승을 위한 전조였다는 것이다. 다만 앞으로도 증시가 하락할 경우 10% 수준의 조정을 여러 번 거칠 수 있다는 여지는 남는다는 의견이다.

지난 8일 자 마켓워치(MarketWatch)와 야후파이낸스(Yahoo Finance), CNBC뉴스 등에 따르면, 골드만삭스의 글로벌주식 수석전략가 피터 오펜하이머는 '증시가 강세장을 이어갈 이유 10가지'를 꼽으면서 투자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그는 당분간 10%내외의 조정장세 가능성도 배제하지는 않았다.

월가 [사진=블룸버그]

◆ "뉴욕 증시 강세장 지속되는 10가지 이유"

오펜하이머 수석은 먼저 지금은 경기 침체 이후새로운 투자사이클을 기대할 수 있는 '전형적인 희망 단계'라고 진단했다. 올해 증시 상승은 그 시작이었을 뿐이라는 것이다.

둘째, 코로나 백신 개발이 눈앞에 다가오면서 경제회복이 생각보다 오래갈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셋째, 골드만삭스의 경제 전망이 최근 상향 조정됐고 조만간 월가 대형은행들도 이를 뒤따를 것이라는 점이다.

넷째, 2019년에 상승했던 골드만삭스의 '베어마켓 지표'는 주식 밸류에이션이 높은 데도 불구하고 증시의 경로에 별 리스크를 시사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다섯째, 세계 각국의 정부와 중앙은행이 경제와 증시를 지지하는 정책을 유지한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주식 투자자의 위험은 대폭 감소한다는 것이다.

여섯째, 채권 대비 주식의 기대 수익을 나타내는 '주식 리스크 프리미엄(Equity risk premium)'이 하락할 여지가 있다는 점이다. 금융 위기 이후 주식의 배당수익률은 채권 수익률 급락에 버금가는 하락세를 보이지 않았다.

일곱째, 마이너스(-) 실질금리가 주가를 지지한다는 점이다. 중앙은행들의 명목금리 제로 정책과 포워드 가이던스는 실질금리의 추가 하락을 초래하는 환경을 무르익게 하고 있다. 경기가 회복기에 접어들면서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 가격은 더욱 올라갈 것이다.

여덟째, 중기적으로 보면 인플레이션이 상승하지 않을 것이고, 이런 맥락에 비추어 보면 주식은 예상치 못한 인플레이션에 대한 효과적인 헤지방편이 된다는 점이다.

아홉째, 재무상황이 양호한 기업을 기준으로 보더라도 아직 주식은 회사채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경제와 증시에 변화를 미치는 디지털 경제는 아직도 한창 더 진행된다는 점 등이다.

오펜하이머 수석은 경제회복이 더딜 경우 기술주를 포함하는 증시 전체가 조정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부인하지 않았다. 증시가 빠른 경제 회복 전망을 이미 대부분 반영했다면 앞으로 주가는 더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런 경우 투자자들이 다음 몇개월간의 성장경로를 재검토함으로서 주가가 10%내외의 조정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기술기업들의 대다수가 수익성이 양호하고 재무건전성이 높기 때문에 경기회복이 더디어도 오히려 경기방어주로서 역할을 하고 조정 장세에도 불구하고 더 나은 성과를 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골드만삭스 이코노미스트 얀 하치우스도 오픈하이머의 의견과 마찬가지다. 하치우스는 고용지표를 핵심데이터로 지목하면서 코로나19로 막혔던 경제활동이 재개되면서 급속했던 성장세가 누그러진다 해도 향후 경제는 여전해 강한 상태를 유지할 것이라 주장했다.

이들과 달리 달리 골드만삭스의 주식전략가 크리스티안 뮬러-글리스만은 증시가 가을에는 조정을 받을 것으로 본다. 현재 주식의 높은 밸류에이션은 범퍼라는 것. 뮬러 글리스만은 "항상 그렇듯이 초기 급속한 회복세를 보이다가 투자자들은 다시 정신을 차리고 정말 어떻게 수익이 증가하고 있는지를 되돌아 본다"고 말했다.

뮬러 글리스만은 주가가 상한선에 다달았고 이는 변동성이 잘 나타내고 잇다고 진단한다. 그러면서도 그는 정부정책과 거시지표를 보면 주가가 상한선까지 가는 것도 그럴만 하다고 보았다. 그는 "주식시장이 약세장으로 가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 골드만삭스 추천 급등 기대 종목: RTX, PAA, OSH

이런 상반되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골드만 삭스는 높은 가격 상승을 맛볼 수 있는 종목 3가지를 추천했다. 애널리스트와 주식 분석 업체인 팁랭크의 자료를 보면 향후 40% 이상의 상승여력이 있어 보인다.

첫째가 랙스페이스 테크놀로지(RXT)다. 텍사스에 있는 렉스페이스 테크놀로지는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 등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회사로서 데이터관리와 보안 전문업체라 할 수 있다. 영국, 독일, 인도, 싱가포르, 홍콩, 호주 등에서 활발한 영업을 하고 있는고 지난 8월에 상장한 후 16% 올랐다.

팁랭크의 5스타 등급 애널리스트인 골드만 삭스의 히더 벨리니는 랙스페이스 테크놀로지 주식 목표가를 38달러로 제사하고 있는데 이는 거의 99%의 상승을 말하는 것이다. 현재주가는 19.27달러다.

다음은 플레인스 올 아메리칸 파이프라인(PAA)다. 골드만삭스이 마이클 래피데스는 목표주가를 11달러로 제시하고 있다. 58%상승을 전망하는 것이다. 이 회사 역시 텍사스에 있는 에너지 회사이다. 캘리포니아에 원유와 천연가스 저장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경제회복에 따라 에너지 수요도 증가하고 있으며 오일 콘탱고 상태에서 이득을 보는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다.

마지막 종목이 오우크 스트리트 헬스(OSH)다. 의료서비스 제공 네트워크 회사로 성인을 주 고객으로 하고 있다. 2012년 창립된 이 회사는 지난 8월에 기업공개를 했다. 펜실베이아와 미시간, 오하이오, 일리노이, 오하이오 뿐 만 아니라 테네시와 텍사스 등에서도 영업이 활성화 돼 있다.

골드만삭스의 로버트 존스는 목표주가를 66달러로 제시했다. 43% 상승을 예상한 것이다.

골드만삭스 [사진=로이터 뉴스핌]

007@newspim.com

뉴욕 증시 하락에 안전자산 선호…美 국채 수익률 하락
[뉴욕전망] 한주간 내내 흔들릴 것...거품 인식
미 증시 불안 지속…주가지수선물 하락세
[뉴욕증시] 기술주 매도세 지속…나스닥 조정장 진입
월가 "'고평가' 테슬라처럼 위험한 주식 62개 종목 주의"
[GAM] 8월 글로벌 주식 자금 순유출 '주춤'...채권 순유입 감소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