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美 전문가 "서해 공무원 살해사건, 남북 관계 개선 노력에 큰 걸림돌"
뉴스핌 | 2020-09-25 05:20:59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북한군이 소연평도 인근 해역에서 한국의 공무원을 사살하고 시신을 불태운 사건과 관련,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인 수미 테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선임 연구원은 이번 사건이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남북관계 개선 노력에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유아시아방송(RFA) 등에 따르면 테리 연구원은 이날 CSIS가 개최한 화상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테리 연구원은 "이번 사건으로 북한에 대한 한국사회 여론이 크게 악화된 것으로 보인다"면서 "문재인 정부의 우호적 대북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지지가 줄어들 수 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빅터 차 CSIS 한국 석좌는 이와 관련,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이번 사건에 직접 관여했을 것으로 보진 않는다면서 북한 내 코로나 19 전파에 대한 극도의 불안감이 작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했다. 

북에 피격된 서해어업지도선 근무 공무원이 실종된 소연평도 인근 해상[사진=인천 옹진군] 2020.09.24 hjk01@newspim.com

kckim100@newspim.com

 

서욱 국방부 장관 "北, 해수부 공무원 시신 40분간 불태우고 바다에 버린 듯"
해경 "북 총격 사망 공무원 승선 지도선 CCTV 고장...휴대전화·유서 없어"
美 "한국 정부의 北 규탄·해명 촉구 지지"
해경, 서해상 북 피격 공무원 실종 경위·유서 확인 조사 착수
北 매체, 총격·화장 반인륜적 행위 강력 규탄에도 '무반응'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