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영주댐 논란 해법찾나...이철우 지사 "조기정상화·제한방류" 건의
뉴스핌 | 2020-09-27 17:09:48

[영주=뉴스핌] 남효선 이민 기자 = 수질 생태와 안정성 논란으로 사업준공이 지연되고 있는 영주댐의 조기 정상화와 전면 방류를 둘러싼 지역 갈등 해소 실마리가 풀릴 것으로 보인다.

27일 경북도에 따르면 이철우 경북지사와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지난 25일 긴급 회동하고 영주댐 방류 관련, 환경부가 농업용수 공급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제한적으로 방류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이철우 경북지사와 장욱현 영주시장이 지난 25일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긴급 회동하고, 영주댐 방류 문제 해법 모색과 댐 운영 조기 정상화를 강하게 건의하고 있다.[사진=경북도] 2020.09.27 nulcheon@newspim.com

이 지사는 지난 25일 장욱현 영주시장과 함께 환경부를 방문해 조명래 환경부장관과 긴급 회동하고, 영주댐 방류 문제와 댐 운영 조기 정상화를 강력히 건의했다.

지역경제 활성화와 댐 주변 주민지원사업의 성공적 마무리를 위해 영주댐 건설사업의 조속한 총괄 준공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번 면담을 통해 환경부는 모니터링을 위한 방류 시에도 가뭄 또는 취수탑을 통한 용수공급이 가능한 수위까지만 방류되도록 제한적으로 방류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경북도의 댐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배용수 건설도시국장은 영주댐 방류와 관련 "세부적인 일정과 추진 방향을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의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낙동강 수질 개선과 홍수피해를 줄이기 위해 지난 2009년 착공해 준공단계에 있는 영주댐은 최근 전면 방류문제를 놓고 환경부와 지역 간 견해차로 논란이 가중돼 왔다.

환경부는 지난 21일 영주댐 협의체 소위원회를 열고 시험 담수 방류를 결정하고 방류 시점은 10월 15일로 정했다. 구체적 방류 규모는 오는 10월 6일 서울에서 열리는 소위원회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소위원회가 자연하천 정도의 수위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방류를 결정하자 지역 주민들은 담수 유지를 요구하는 등 영주댐 담수를 두고 논란이 가중돼 왔다.

[영주=뉴스핌] 이민 기자 = 경북 영주시의회가 지난 17일 성명을 내고 '환경부의 영주댐 담수 방류계획 즉각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2020.09.27 lm8008@newspim.com

영주시의회와 지역 주민들은 영주댐을 전면 방류 할 경우 당초 영주댐 담수를 기준으로 추진하고 있는 각종 주민지원사업에 막대한 지장 초래는 물론, 농업용수 공급 등 가뭄대책에도 심각한 차질이 발생할 것이라며 담수 유지를 주장해 왔다.

영주댐은 영주시 평은면 금광리 일원 내성천에 1조1030억원을 투자해 생활용수와 공업 및 농업용수 및 발전, 홍수 통제를 위한 다목적댐으로 한국수자원공사가 지난 2009년 착공, 현재 공사를 마무리하고 담수시험단계에 있다.

올해 12월 준공예정이나 그동안 수질 생태와 안정성 논란으로 사업준공이 지연되고 있다.

nulcheon@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