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종합] 3단계 발효돼도 수능 실시…1주전부터 全고교 원격수업
뉴스핌 | 2020-09-28 15:02:00

[세종 = 뉴스핌] 김범주 기자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치르기 위한 시험장이 전년도보다 총 1만2000여개 늘어난다. 올해 12월 3일 치러지는 수능을 안전한 환경 속에서 실시한다는 취지다.

또 확진 판정을 받는 수험생을 사전에 막기 위해 수능 시행일 1주 전부터 모든 고등학교는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

교육부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질병관리청 등과의 협의를 거쳐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1학년도 대입 관리계획'을 28일 발표했다.

/제공=교육부 wideopenpen@gmail.com

우선 교육부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과 '수능 관리단'을 신설해 수능 시험 당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수험생 응시환경과 직결되는 시험장 및 감독관 확보, 방역조치 등을 전담하기로 했다. 방역당국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과 합동으로 상황관리반을 운영해 수능 지원자의 질병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수능 시험 당일 수험생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1개 학급에 최대 24명(기존 28명)만 시험을 치르도록 거리를 확보할 예정이다. 수험생은 일반, 격리, 확진자로 구분해 각각의 시험장에서 시험을 치른다.

이는 2010학년도 신종플루 대책보다 크게 강화된 관리기준으로 전년대비 일반시험실은 4318개, 별도시험실은 7855개, 격리자 시험실 759개 등을 각각 늘었다. 시험감독·방역 등 관리요원은 3만410명을 증원 배치했다.

수험생 보호조치로 학사 일정도 조정해 운영된다. 확진·격리 등 이동제한 수험생의 집단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수능 시행일 1주 전부터 모든 고교는 원격수업으로 전환한다. 수험생에게는 외출을 자제하고 생활방역 수칙을 준수하도록 요청할 예정이다.

/제공=교육부 wideopenpen@gmail.com

관리·감독 요원을 위한 방역수칙을 안내하고 마스크, 가운, 고글, 안면보호구 등과 같은 방역물품을 구비할 예정이다. 시도별 이동제한자 규모를 추적해 확진자 수험생을 위한 병원·생활치료시설 내 시험 환경을 마련한다.

자가격리 수험생을 위해 서울·경기·강원·충청·전라 등 8개 권역에 별도고사장이 설치된다. 별도시험장은 대학별평가 상황관리가 시작되는 10월부터 격리자 수험생의 추이 등을 감안해 고사장을 배치할 예정이다.

격리자 수험생을 대상으로는 응시가능 여부, 본인의 평가 장소와 일시 확인, 관할 보건소에 외출 등을 안내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올해 수능은 정부 전체의 선제적인 방역 조치와 국민들의 따뜻한 배려와 방역 참여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차질없이 수능을 시행하도록 응시환경, 방역환경 조성을 위해 범정부적으로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wideopen@newspim.com

[2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발효돼도 수능 실시...'집합금지 예외' 적용
[1보]올해 수능 시험실 1만2000개 늘어…감독 인원도 3만명 증원
수능 응시 인원 첫 50만명 이하…재수생 비율 '역대 최대'
대구 수능 지원자 2만4402명…전년比 3410명 감소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