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이도훈-비건 회동.."한반도 외교 증진 방안 등 논의"
뉴스핌 | 2020-09-29 05:58:58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28일(현지시간) 스티븐 미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를 만나 북한의 한국 공무원 총격 살해 사건과 한반도 종전선언 문제 등을 논의했다. 

이 본부장은 이날 미국 워싱턴DC 국무부 청사를 방문, 비건 부장관을 만나 한반도 관련 현안 등에 대해 협의를 가졌다. 

협의를 마친 뒤 비건 부장관은 기자들에게 한반도에서 외교 증진을 이어갈 건설적 방안을 논의했다면서 이 본부장이 제안한 '창의적 아이디어'에 감사한다고 밝혔다. 

전날 미국에 도착한 이 본부장은 기자들에게 비건 부장관을 만나 공무원 피격 사건관련, "국무부에서 우리 정부 입장을 전폭적으로 지지한다는 것이 나온 이상 어떻게 공조할 수 있을지 중점적으로 얘기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종전 선언 추진 문제와 관련, "과거 몇 번의 계기에 미국도 종전선언에 대해 나름 관심을 갖고 검토한 적이 많다"며 "무조건 된다, 안된다고 얘기하기 전에 같이 한번 앉아서 얘기하면 공감대가 있을 거로 본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의 방미는 지난 6월 17일 이후 약 3개월 만이다. 

 서울 방문 당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 [사진=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kckim100@newspim.com

방미 이도훈 "비건 부장관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종전선언 등 중점 논의"
이도훈 외교부 평화교섭본부장, 비건 美 부장관과 북핵 협의차 출국
이도훈 본부장, 27~30일 방미…비건 부장관과 한미 북핵 수석대표 협의
비건 "'인도적 지원' 북한 복수방문 특별승인 곧 시행"…구호단체들 "환영"
美 "비건-최종건, 한미동맹·방위비분담 등 논의"..'동맹대화' 언급은 빠져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