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S&P "1~2년내 글로벌 부채위기 가능성 낮아"
뉴스핌 | 2020-10-29 17:11:14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국제적 신용평가사 스탠다드앤푸어스(S&P)가 세계 경제와 민간 수요 회복을 기대하며 단기 내 글로벌 부채위기 발생 가능성이 낮다고 진단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29일(현지시간) 알렉산드라 디미트리예빅 S&P 글로벌 헤드는 "국내총생산(GDP) 대비 부채 비율이 사상 최고 수준을 향해 증가하고 있지만 단기 내 부채 위기 가능성은 낮다"고 예상했다.

월가 [사진=로이터 뉴스핌]

S&P는 전 세계 정부·기업·가계 부채가 올해 200조달러로 10% 증가하면서 연말에는 GDP 대비 265%로 사상 최고치를 찍을 것으로 전망했다.

디미트리예빅 헤드는 내년 중반까지는 코로나19(COVID-19) 백신이 상용화되고 각국의 수용적 통화정책이 계속될 것이라는 전제 하에 경제 반등을 기대했다.

하지만 미국과 유럽에서 코로나19가 급격히 재확산되면서 이번 주 투자심리가 위축됐고 일부 국가의 봉쇄조치 강화로 경제 반등이 위협받고 있다.

이에 대해 S&P는 봉쇄조치에 직면한 기업과 산업이 단기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것이라며, 부채 디폴트 비율은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고 수준으로 오를 것이라 예상했다.

디미트리예빅 헤드는 "세계 경제 반등 흐름이 내년에 가속화될 것이라는 전망에 리스크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코로나19의 추가 확산, 백신 상용화 지연, 금리 인상, 기대에 못 미치는 수요 등의 요인이 W자 경제 반등 흐름을 또 다시 좌초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gong@newspim.com

"G20, '빈곤국 부채 감면' 특별회의 11월13일 개최"
IMF "아태 경제 잠재성장률 하락...'부채의 화폐화'도 옵션"
서머스 "미 정부 부채 늘어도 달러화 붕괴는 없을 것"
"한국 1분기 국가 총부채, GDP 2.4배...3년간 증가폭 OECD 2위"
[뉴스핌 시론] 국가부채 수준이 위험하다는 피치의 경고는 외면할 건가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