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세계증시와 유가 상승...바이든 정권이양+백신 기대
뉴스핌 | 2020-11-24 19:43:47

[런던/홍콩 로이터=뉴스핌] 김선미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정권 이양이 공식화되며 워싱턴 혼란이 가라앉고 코로나19(COVID-19) 백신 호재가 추가되면서 24일 세계증시와 원유 등 위험자산이 탄력을 받고 있다.

유럽장 초반 전 세계 49개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전세계지수는 사상최고치를 향해 전진하고 있다.

유럽증시 초반 범유럽지수인 스톡스600 지수는 0.8% 오르고 있으며, 미국 주가지수선물도 0.3~1.0% 상승 중이다.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권거래소 [사진=로이터 뉴스핌]

앞서 MSCI 일본 제외 아시아태평양 지수는 0.4% 올랐으며, 일본 닛케이지수는 2.5% 뛰며 1991년 5월 이후 최고치를 찍었다. 호주 S&P/ASX200 지수도 1.26% 오르며 근 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다만 최근 급등한 중국증시에 차익실현을 노린 매도세가 출회되며 중국증시의 블루칩지수는 0.6% 하락했다.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바이든 차기 행정부가 대중 관계에 있어 협상을 우선시하겠지만 미국의 대중 정책은 근본적으로 변할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바이든호 출범이 중국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미국 대통령 선거 결과를 둘러싼 수주 간의 법적 다툼 끝에 23일(현지시간) 에밀리 머피 연방총무청(GSA) 청장이 바이든 당선인 측에 직무 인수인계에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겠다고 밝혀 정권 이양 절차가 공식 시작됐다.

해당 소식이 전해지고 수 분 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GSA에 대한 이양 작업을 승인했다고 밝혔다.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및 모더나 코로나19 백신이 95% 가량의 감염 예방 효과를 보였다는 최종단계 임상시험 결과에 이어,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 대학이 공동 개발 중인 백신도 최대 90%, 평균 70%의 효과를 보였다는 최종 임상 결과가 나왔다.

바클레이스의 유럽 주식 전략 헤드인 에마뉘엘 차우는 "시장은 미국 정치 상황과 백신을 둘러싼 고도의 불확실성에 수주 간 볼모로 잡혀 있었으나, 이제 이 두 가지 불확실성이 제거되면서 2021년에는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갈 것이라는 기대감이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든 당선인이 재무장관으로 재닛 옐런 전 연방준비제도(연준) 의장을 지명한 것도 투자심리를 끌어올렸다. 옐런 지명자가 스티븐 므누신 현 장관보다 정통적 방식을 추구할 것이라는 전망에 시장은 이번 결정을 환영하고 있다.

외환시장에서도 위험 수요가 살아나며 뉴질랜드달러가 미달러 대비 0.9% 오른 0.6985달러로 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뉴질랜드 중앙은행이 올해 급등한 주택가격을 인플레이션 지표에 포함시키겠다고 밝혀 뉴질랜드달러가 더욱 탄력을 받았다.

상품시장에서는 북해산 브렌트유 선물 가격이 배럴당 46달러38센트로 3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브렌트유 선물은 이 달 들어 20% 이상 급등했다. 미국 서부텍사스산원유(WTI) 선물도 1% 이상 오르고 있다.

금융서비스 업체 악시의 글로벌 마켓 수석 전략가인 스티븐 인스는 "백신 개발과 분배에 진전이 이뤄지면서 석유시장 정상화를 저해할 리스크 요인들이 줄었다"고 말했다.

반면 금값은 하락세를 지속하며, 금 현물 가격이 이 달 들어 10% 하락했다.

안전자산인 국채 가격은 소폭 하락하고 있다. 미국 10년물 국채 수익률(가격과 반대)은 0.87%로 소폭 올랐고, 독일 10년물 수익률도 -0.57%로 1bp(1bp=0.01%포인트) 상승했다.

 

gong@newspim.com

[11/24 중국증시종합] 차익 실현 매물, 상하이 지수0.34%↓
[뉴욕증시] 백신 호재 이어지며 상승…다우 1.12%↑
[유럽증시] 백신 뉴스에도 약보합…코로나19 확산·경제 우려 부담
미 연방조달청, 바이든 정권 이양 공식 착수…트럼프 패배 사실상 인정
[종합] 아스트라 백신 70% 효과...투약방식 따라 90%까지도 효과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