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이번 주 브렉시트 후속 협상 막판 조율...핵심 이견 여전
뉴스핌 | 2020-12-07 08:11:39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영국과 유럽연합(EU)이 연내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후속 협상 마무리를 위해 이번 주 막판 이견 조율을 시도할 예정인 가운데, 핵심 쟁점을 둘러싼 간극은 여전한 모습이라고 6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 등이 보도했다.

이날 가디언지는 EU의 영국 해역 어업권과 관련해 중대 돌파구가 마련됐다면서, 환경 및 노동규제 등에 대한 역진금지조항(ratchet clauses)에 관한 이슈만 해결과제로 남았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ITV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에 영국 정부 소식통을 인용 "어업권에 관한 돌파구는 마련되지 않았고, 오늘 (합의 관련) 새로운 전개상황은 없다"면서 가디언 보도를 반박했다.

EU 관계자들 역시 가디언 보도에 즉각적인 논평을 내놓지 않고 있다.

미홀 마틴 아일랜드 총리는 합의 가능성을 50대 50으로 평가하면서 지나친 낙관을 경계했다.

그는 RTE방송에 출연해 "주요 관계자들과 이야기해본 결과 특히 공정경쟁과 관련해 풀어야 할 매우 어려운 이슈들이 남아있다"면서 "굉장히 위태로운 상황이며, 심각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은 7일 저녁 다시 통화를 하고 이견 조율을 시도할 예정이다.

양측은 리스본조약 제50조에 따라 상대국에 진출한 시민과 기업이 점진적으로 EU 탈퇴를 준비하도록 '전환 기간'을 정했고, 이 기간은 오는 12월 31일 만료된다.

따라서 연말까지 무역 관련 후속 협상을 마치지 못한다면 내년 1월 1일부터 영국은 세계무역기구(WTO) 규정에 따라 교역을 해야 하며, 양측 모두 관세가 적용돼 소비자 가격이 오르게 된다.

kwonjiun@newspim.com

브렉시트 후속 협상 막판에 또 '불발' 위기론..."돌파구 열려있어"
BBC "브렉시트 협상, 수일내 타결 예상"
아일랜드 총리 "브렉시트 최종 합의 단계...이번 주 협상 마무리"
"美 신정부·英 브렉시트 등 통상환경 변화...다자 차원의 협력 필요"
무역협회 "브렉시트까지 한 달...사전 대비해야"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