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바이든-스가 통화 "한반도 비핵화 확인..中 등 지역 안보 이슈 협력 강화"
뉴스핌 | 2021-01-28 03:35:23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가 27일(현지시간) 전화 통화를 갖고 양국 동맹을 강화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필요성을 확인했다.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과 스가 총리가 양국 동맹 강화에 동의했으며 중국 문제를 포함한 지역 안보 이슈에 대해 언급했다고 백악관이 전했다. 미일 정상은 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필요성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한편 스가 총리는 통화후 미일 정상 통화에서 양국간 동맹을 강화키로 했으며 미국과 일본, 호주, 인도 간 협력을 추가로 증진하는 데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들 4개국은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결성한 이른바 '쿼드' 참여국들이다. 

스가 총리는 이밖에 중국과 분쟁을 일으키고 있는 센카쿠 열도가 미국의 일본 방위 의무를 규정한 미일안보조약 제5조에 포함돼 있다는 데 바이든 대통령과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가급적 빠른 방일을 위해 일정을 조율하기로 했으며 올해 도쿄 올림픽 개최 문제와 관련해서는 논의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왼쪽)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사진=NHK 캡처]

kckim100@newspim.com

블링컨 美국무, 상원 인준.. 북핵 등 '바이든 외교' 탄력
미 의회조사국 "바이든 행정부, 점진적 비핵화·빅딜 중 선택 직면"
北, 바이든 취임 반응 대신 내부결속..."우리 시간표대로 전진"
바이든 첫 정상 통화는 캐나다 트뤼도
[바이든 시대] '강공과 협력'으로 중국 견제...일본 '기대 반 우려 반'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