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EU,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사용 승인..화이자·모더나 이어 세번째
뉴스핌 | 2021-01-30 04:57:58

[뉴욕=뉴스핌]김근철 특파원=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29일(현지시간) 영국의 아스트라제네카와 옥스퍼드대가 공동으로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사용 승인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나는 이 기업(아스트라제네카)이 합의한 대로 4억회분의 백신을 제공하기를 기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로이터통신 등이 전했다. 

이날 결정은 유럽의약품청(EMA)이 조건부 긴급 사용 승인을 권고한 지 몇 시간만에 신속하게 내려졌다. 아스트라제네카의 코로나19 백신은 화이자와 모더나 제품에 이어 EU로부터 사용승인을 획득한 세번째 백신이 됐다. 

앞서 EMA는 영국과 브라질, 남아프리카공화국  등에서 실시된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의 임상시험을 검토한 결과, 이 백신이 18세 이상 사람들에게 코로나19 예방에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나타났다며 승인을 권고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2차례 접종해야 하며 접종 간격은 4~12주라고 EMA는 밝혔다. 

다만 EMA는 55세 이상  연령대에서 얼마나 효과적인지 판단할 충분한 결과는 아직 없다면서 이들 연령층에 대해선 추가적인 보호 조치가 예상되며 그 정도에 대해선 확실하지는 않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백신 시험 참여자는 대부분 18세~55세로 구성됐다. 이로인해 고령층에 대한 접종 안정성과 효능에 의문을 제기하는 주장이 제기된 바 있다. 

특히 독일 보건부의 보건기관인 로베르트코흐연구소(RKI) 산하 예방접종위원회는 전날 "아스트레제네카 백신은 18~64세를 대상으로만 접종하라"는 내용의 초기 권고안을 발표했다.

한편 세계보건기구(WHO) 수석 과학자인 숨야 스와미나탄 박사는 향후 2주 안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WHO의 긴급 사용 백신 리스트에 추가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 [사진=로이터 뉴스핌]

kckim100@newspim.com

유럽의약품청,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승인 권고.."55세 이상은 보호 필요"
"1회 접종 존슨앤존슨 백신, 66% 예방효과..남아공에선 57%"
독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65세 미만에만 접종 권고"
[종합] 국내 첫 접종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 또는 화이자
문대통령, 세계경제포럼서 아스트라제네카 CEO 질문 받는다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