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윤석열, 27년 검사생활 마지막 퇴근길…"후회없이 일했다"
뉴스핌 | 2021-03-04 18:27:02

[서울=뉴스핌] 이성화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전격 사퇴한 가운데 27년 간의 검사 생활을 마무리하는 마지막 퇴근길에서 "후회없이 일했다"며 소회를 밝혔다.

윤 총장은 이날 오후 5시 50분 경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현관 1층으로 나오면서 취재진에게 "들어올 때와 나갈 때(를) 잘 판단해서 저도 27년 공직생활동안 부족한 점도 많았지만 많은 분들의 도움으로 후회없이 일했다고 생각한다"며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대검 간부와 직원들의 박수를 받으며 검찰을 떠났다.

[서울=뉴스핌] 윤창빈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4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고 있다. 2021.03.04 pangbin@newspim.com

이에 앞서 윤 총장은 직원들과 짧게 환송식을 가졌다. 그는 직원들에게 "그동안 검찰을 지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응원해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린다"며 "함께 임기를 마무리하지 못하고 먼저 나가게 돼서 송구한 마음이지만 부득이한 선택이었다는 점을 이해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윤 총장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약 30분간 당초 예정된 이종엽 신임 대한변호사협회장과 면담을 진행한 뒤 공식 일정을 마무리지었다.

이종엽 회장은 "사의와 관련된 이야기는 하지 않았고 대한변협의 현안과 관련해 검찰에 평소 하고 싶었던 말을 했다"고 밝혔다.

앞서 윤 총장은 이날 오후 2시 "검찰에서 제가 할 일은 여기까지"라며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이 나라를 지탱해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다"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 사회가 어렵게 쌓아올린 정의와 상식이 무너지는 것을 더는 두고 볼 수 없다"는 입장을 냈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윤 총장의 사직서를 제출받은 뒤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했고 문 대통령은 곧바로 사직 의사를 수용했다.

이로써 윤 총장은 지난 2019년 7월 25일 43대 검찰총장으로 전격 발탁된 뒤 취임 589일 만에, 1994년 대구지검에서 검사 생활을 시작한 지 27년 만에 검찰을 떠났다. 

shl22@newspim.com

[전문] '사퇴' 윤석열, 검찰가족께 드리는 글…"검찰 수사권 박탈 피해자는 국민"
윤석열 "법치주의 지키고자 마지막 책무 이행…국민만 생각해달라"
'살아있는 권력' 수사하던 윤석열 사퇴…차기 검찰총장은 이성윤?
문대통령, 윤석열 사의 속전속결 수용 배경은...尹행보, '정치행보'로 해석
"사람에 충성 안해"·"검수완박은 부패완판"…'사퇴' 윤석열 말말말
윤석열, 작심발언후 전격사퇴 배경은…헌법·법치수호는 정치입문?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