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차기 대통령 덕목 1위는 ‘국가운영능력’..핵심이슈는 ‘부동산’ ['하반기 경제전망' 설문 조사]
파이낸셜뉴스 | 2021-06-23 01:53:04

차기 대통령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로 '국가운영능력'(24.4%)이 1위를 차지했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래 비전(21.2%)'과 '사회통합능력(19.8%)'이 뒤를 이은 가운데, 이 같은 결과에는 현 정부를 향한 아쉬움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파이낸셜뉴스가 창간 21주년을 맞아 현대경제연구원에 의뢰해 지난 1~4일 국회 및 정당·기업·연구소·금융기관 등에 소속된 전문가 113명을 대상으로 '2021년 하반기 경제전망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차기 대선주자에게 '국가운영능력'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게 나온 건 현 정부에 시사하는 점이 크다는 지적이 나온다. 집권 4년차 문재인정부의 국정운영 능력에 대해 만족도와 신뢰가 그만큼 낮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어서다. 특히 민생과 직결된 부동산 정책의 잇단 혼선으로 여론 악화를 일으킨 점은 차기 정부에 적지 않은 과제를 안겨줄 것으로 보인다.

또한 2·3위를 차지한 '미래 비전'과 '사회통합능력'이 1위인 '국가운영능력'과 격차가 크지 않은 점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미래 비전'에 있어선 여야 양당 지도부와 잠룡들이 앞다퉈 '청년 맞춤형' '민생 맞춤형' 대책으로 장밋빛 청사진을 쏟아내고 있지만 여전히 국민 눈높이에는 부족한 것으로 평가된다.

3위를 차지한 '사회통합능력' 또한 현 정부에 대한 아쉬움이 반영된 결과로 해석되고 있다. 조국 사태, 탈원전 정책, 부동산 대책, 최저임금제 인상, 일자리 대책 등 여러 사회적 이슈를 둘러싸고 정치적·사회적 갈등이 충돌을 반복할 때마다 갈등의 조정자 역할이 부재했거나 부족했던 점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보인다.

반면 '공정성(14.3%)' '소통능력(12.4%)' '개혁성(4.6%)' '도덕성(3.2%)' 등 대통령 개인의 성향 및 인품 관련 요소는 상대적으로 낮은 비중에 그쳤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지도자가 국가운영능력이 있어야 미래비전이 설득력을 갖고, '갈라치기' 정치가 아닌 사회통합 노력을 통해 국가운영능력도 시너지를 얻는 것"이라며 1·2·3위 항목의 연계성에도 주목했다.

한편 내년 3월 치러질 20대 대선에서 가장 중요하게 떠오를 이슈를 묻는 질문에는 '부동산 문제'가 33.8%로 가장 높았고 '사회불공정 개선(20.9%)' '소득불평등 및 양극화(16.9%)' '경기 회복(14.7%)' 등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모두가 민생과 직결되는 이슈들이다. 특히 불공정·불평등 문제가 2·3위에 오른 만큼 이번 대선에선 '경제대통령'에 이어 '공정대통령'이 또 하나의 키워드로 자리잡을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가 직접적 영향을 줬다는 평가도 나온다. 신 교수는 "LH사태는 겉으로 보기엔 부동산 문제지만 사실 내면에는 '회사(직장) 찬스'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불공정·소득 불평등 문제"라며 "결과의 불평등이자 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할 수 있는 리더십을 원한다는 방증"이라고 해석했다.



ming@fnnews.com 전민경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