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대웅제약, 미국 톡신 사업 리스크 해소...글로벌 시장 공략 박차
뉴스핌 | 2021-06-23 15:57:14

[서울=뉴스핌] 김정수 기자 = 대웅제약(069620)이 보툴리눔 톡신 관련 미국 소송들의 합의 종결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낼 전망이다.

대웅제약은 미국 보툴리눔 톡신 치료 시장 파트너사 이온바이오파마(AEON Biopharma)가 22일 메디톡스와 합의 계약을 맺었다고 23일 밝혔다. 해당 계약은 대웅제약이 생산하는 톡신 제제 ABP-450(나보타의 미국 수출명) 판매와 관련한 소송이다.

[사진제공=대웅제약]

대웅제약은 "메디톡스가 2017년 캘리포니아 오렌지 카운티 법원에서 관할 부적합으로 기각당한 소송처럼, 이번에 제기한 미국 소송도 기각을 우려해 이온바이오파마에 서둘러 합의를 유도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미국 주식시장에 상장을 앞둔 이온바이오파마 입장에서는 회사 재정이 충분하지 못한 상황에서 리스크를 제거하고 투자를 받아 기업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합의를 결정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대웅제약은 이번 합의에 대해 "글로벌 시장에서 미용 분야와 치료영역 까지의 모든 법적 리스크가 완전히 해결된 것"이라며 "나보타의 뛰어난 약효 품질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나보타의 글로벌 매출과 미래 사업가치도 더 큰 폭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주보(나보타의 미국 제품명)는 2019년 미국 출시 4개월 만에 미국 시장 점유율 3위를 기록했다. 지난 3월에는 미국 매출 급등으로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나보타는 미국, 유럽, 캐나다 등 전 세계 55개국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했고 약 80개국과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내년 초에는 유럽 출시를 앞두고 있다. 중국 시장에도 문을 두드리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임상 3상을 연내 완료하고 NDA를 제출할 계획이다.

대웅제약은 "이제 FDA 승인을 받은 독자 기술력을 기반으로 보툴리눔 톡신의 신제품 개발과 신규 적응증을 확대할 것"이라며 "품질 신뢰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K-바이오' 위상을 강화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freshwater@newspim.com

메디톡스, 대웅제약 파트너사와 합의…'보툴리눔 톡신' 미국 소송 종결
대웅제약, 펩타이드·단백질 의약품 경구제로 개발
대웅제약 "공시오류 없다"..메디톡스 주장 반박
"대웅제약 허위 공시 혐의 조사해야"...메디톡스, 금감원에 진정서 제출
대웅제약, '2021 건강기능식품 영상 콘테스트' 개최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