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해남에 국내 최대 "탄소중립 에듀센터" 건립된다
뉴스핌 | 2021-12-03 13:47:18

[해남=뉴스핌] 조은정 기자 = 전남 해남에 전국 최대 규모의 탄소중립 에듀센터가 건립된다.

해남군은 산이면 상공리 일원 솔라시도 기업도시 내 총 사업비 425억원을 투입해 '탄소중립 에듀센터'를 조성한다고 3일 밝혔다.

에듀센터는 5만7500㎡ 부지에 전시 교육장, 체험시설, 홍보관, 탄소중립 홍보관 등이 들어선다.

탄소중립 에듀센터는 탄소중립 달성과 미래에너지 전환에 대한 국민 교육센터로서 각종 교육시설을 운영하는 한편 생활속 에너지 저감방안, 각종 환경 문제들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게 된다.

해남군은 지난 9월 농식품 기후변화대응센터를 유치한데 이어 탄소중립 에듀센터를 유치함으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대한민국 탄소중립 1번지로 부상하게 되었다.

전남 해남군 신청사 전경[사진=해남군] 2021.11.09 ej7648@newspim.com

탄소중립 에듀센터에는 연간 1,000만명의 교육생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돼 탄소중립을 선도해 나가는 지역의 위상제고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센터는 2022년 설계 및 착공을 시작으로 2024년까지 모든 공정을 마무리하고 2025년부터 탄소중립 에듀센터를 본격 운영할 방침이다.

센터가 들어설 솔라시도 기업도시에는 국내 최대 발전량 및 세계 최대 저장량을 보유한 솔라시도 태양광 발전소를 중심으로 한 159만여㎡(48만여평)면적, 98㎿ 규모의 재생에너지산업단지가 조성되고 있다.

전남도 블루이코노미의 일환인 전남형 스마트블루 시티 개발로 정원도시, 태양에너지도시, 스마트도시의 도시비전을 가지고, 일자리·관광·주거·교육·의료 등 자족기능을 갖춘 스마트시티 조성된다.

산업단지 전체의 전기를 100% 신재생 에너지로 충당하는 RE100 전용시범단지 조성을 비롯해서 복합문화공간인 50여만㎡(16만평) 규모 산이정원 조성 등이 추진되고 있다.

탄소중립 에듀센터가 건립됨으로써 기업도시의 도시비전에 부합한 역점사업 투자유치를 촉진하고, 이미지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탄소중립 에듀센터가 해남에 건립되면, 미래지향적이고 세계적인 탄소중립의 정원도시 구현에도 한걸음 다가설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될 것"이라며 "탄소중립 에듀센터가 국가적 과제 해결을 위한 국민적 참여와 소통의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ej7648@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