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靑, 문대통령 "외유성 순방" 공세에 "정치공세에 불과"
뉴스핌 | 2022-01-19 13:46:46

[서울=뉴스핌] 차상근 기자 =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해에 방산부문 수출이 수입을 처음으로 넘어선 사실을 거론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순방외교가 방산수출 확대에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음을 시사했다.

박 수석은 19일 YTN라이오에 출연, 천궁2 수출과 연계해 "문재인 대통령이 국산무기 수출에 왜 공을 들이냐"는 질문에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수석은 "대한민국은 방산부문 수입이 수출보다 큰 나라였다"며 "그런데 현재 집계중이지만 (수출이) 50억달러를 넘어서 100억달러 돌파의 토대를 작년에 마련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박 수석은 "수출 규모가 2006년에 17위 정도 됐는데 2020년 기준 6위로 급속히 성장했다"며 "방산 수출에 대해서는 수반되는 게 구매국에서 단순하게 무기를 구입하는 것 뿐만 아니라 산업협력, 기술이전, 금융지원 등 요구사항이 다양하고 전문성이 많아 기업 하나로만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정부 역할이 커질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문재인 대통령이 16일(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 엑스포 리더십관에서 셰이크 무함마드 빈 라시드 알막툼 UAE 총리 겸 두바이 군주와 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2022.01.17 photo@newspim.com

지난 16일(현지시간) 문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방문에서 LIG넥스원·한화시스템·한화디펜스는 UAE 방산업체 TTI와 35억달러(약 4조2000억원)규모 국산 지대공 미사일 천궁2 수출계약을 최종 맺었다. 국산 단일무기 계약으로는 사상 최대다.

박 수석은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의 외유성 순방논란과 관련 "정치공세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박 수석은 '코로나 상황에서 북한이 계속 미사일을 쏘니까 야권에서 외유라는 말을 쓴 것 같다'라는 사회자의 말에 "아주 극히 일부에서 '외유'니 '이 시기에 꼭 중동에 가야 하느냐'고 꼬집었다고 들었다"며 "그럼에도 꼭 중동이라고 답변하겠다"고 반박했다.

박 수석은 "산유국이 탈석유를 선언하고 있고, 산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중동국들의 산업정책 변화를 거론하며 "건설, 에너지 이런 전통적 협력을 넘어 보건의료, 수소협력, 기후환경 이런 새 키워드를 가지고 변혁을 선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런 분야에서 앞서 가고 있는 대한민국과 꼭 협력이 필요하다고 해서 강력한 요청을 받아 방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수석은 "국정에 대한 비판은 언제든 수용하겠다는 자세로 임해왔다"며 "대안적 비판도 정치적 비난이라는 지적을 받지 않도록 신중해야 한다"고 야권의 행태를 꼬집었다.

박 수석은 전날 JTBC 방송 '썰전 라이브'에 출연해서도 "대통령의 외교는 문 대통령뿐만 아니라 어떤 대통령도 대한민국의 국익을 위해서 하는 것"이라며 "야권의 공세가 국민으로부터 환영받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최근 SNS를 통해 문 대통령이 참모회의에서 다음 정부의 부담을 덜기 위해 "갈 수 있다면 마지막까지 한 나라라도 더 방문하겠다"고 언급한 사실을 소개하기도 했다.


앞서 장영일 국민의힘 선대본부 상근부대변인은 지난 17일 "엄중한 안보 위기와 비극적 사고, 국민의 코로나 고통을 뒤로하고 대통령 내외는 중동으로 떠났다"며 "대통령 내외는 지금 이 시국에 저 멀리 중동까지 꼭 가야만 했느냐"고 지적한 바 있다.

한편 논란이 되고 있는 기획재정부의 세수 추계 오류와 관련 박 수석은 "오차를 보인 것은 아쉽다"면서도 "코로나19 사태 와중에도 기업의 이익과 수출입, 고용 등 경제가 활성화된 결과라는 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예산안 제출 당시 국세수입을 282조7000억원으로 예상했으나 이달까지 전망치를 3번에 걸쳐 수정했고, 결국 60조원 이상의 초과세수가 발생했다.

skc8472@newspim.com

문대통령 "늘어난 초과세수,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하라"
문대통령, 중동 3개국 순방 출국...수소 협력, 방산 수주, 수출 등 성과 기대
문대통령, 순방외교 임기 말까지..."안 가면 다음 정부의 부담"
문대통령, 중동 첫 순방 행사...UAE와 수소협력
문대통령, '수소·스마트시티' 한·UAE 협력 시너지 기대
문대통령 방문 UAE 수도 공항 드론 피습...주요시설 화재, 다수 사상
문대통령, UAE왕세제와 통화...드론테러 강력 규탄
UAE에 천궁2 미사일 4조원대 수출계약 체결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