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韓-걸프협력회의, FTA 협상 재개...걸프만에 K-산업벨트 구축
뉴스핌 | 2022-01-19 17:43:04

[서울=뉴스핌] 차상근 기자 =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간) 수도 리야드에서 나예프 알 하즈라프 걸프협력회의(GCC) 사무총장을 접견하고 우리나라와 GCC 간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을 재개하기로 하는 등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GCC는 걸프만에 위치한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 쿠웨이트, 카타르, 오만, 바레인 등 6개국 지역협력기구로 회원국 간 경제·안보 협력 활동을 수행한다.

GCC국가는 한국과 에너지·건설 협력을 중심으로 상호 호혜적 동반자 관계를 구축해 왔다. GCC 교역액은 466억 달러(2020년)로, 중동 전체594억 달러의 78%에 이른다. 우리나라는 GCC국가로부터 원유를 안정적으로 도입하는 동시에 우리 기업들은 과거부터 인프라건설 사업에 대거 참여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원전 및 에너지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실질적인 협력을 하고 있다.

특히 GCC국가는 포스트 오일 시대를 대비해 산업 다각화에 집중하고 있어 IT산업 및 제조업에 강점을 갖고 있는 우리나라와 협력 확대가 기대되는 국가들이다. 이 때문에 석유 의존도를 낮추고 탈 탄소화를 지향하고 있어 청정수소, 신재생에너지, 의료·바이오 등 차세대 산업분야에서 한국과의 기술협력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문 대통령은 나예프 GCC 사무총장에게 양측의 전통적 협력 관계를 바탕으로 향후 수소, 의료·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기반이 강화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과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GCC 국가들이 산업 다각화 전략을 추진하는데 다양한 산업 부문에서 강점을 보유한 한국이 훌륭한 파트너가 될 것이라 언급했다.

[서울=뉴스핌]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3일 (현지시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GCC 사무국 회의실에서 열린 '한-GCC FTA 재개 추진협의 공동선언문 발표'에 참석해 공동선언문에 서명후 나예프 알 하즈라프(H.E. Dr. Nayef Falah M. Al-Hajraf) GCC 사무총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산업통상자원부] 2021.11.04 photo@newspim.com

나예프 사무총장도 한국이 보유한 제조업, 재생에너지,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과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고, 양측의 협력 관계가 더욱 강화되도록 GCC 회원국과 함께 힘을 모아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접견에 앞서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나예프 사무총장은 12년간 중단됐던 '한-GCC FTA' 협상 재개를 선언했다.

'한-GCC FTA'는 2007년 협상이 시작된 뒤 2009년까지 3차례 공식협상이 진행됐지만 2010년 1월 이후 중단됐다.

이번 협상 재개로 우리나라는 중동지역에서 지난해 5월 이스라엘과 체결한 FTA에 이어 중동 지역의 거대 경제권인 GCC국가와도 협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양측이 FTA를 체결할 경우 상품뿐만 아니라 서비스, 투자, 지재권 그리고 에너지 기술 협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이익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나예프 총장도 GCC 회원국들과 함께 조속한 시기에 타결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양국은 1분기중 협상에 들어갈 예정이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이날 순방 동행 기자들을 만나 "FTA는 관세를 낮추는 것에 더해 투자나 지식재산권 협력 등을 활성화할 수 있다"며 "특히 신산업 분야 투자 등에서 한국에 유리한 제도적 환경이 구축되도록 유의하겠다"고 말했다.

skc8472@newspim.com

한-GCC, FTA 협상 재개 추진…무역·투자·협력 한단계 높인다
포스코·삼성물산·사우디 PIF, 그린수소 생산 사업 협력
에쓰오일, 사우디 아람코와 블루수소 협력 MOU 체결
두산중공업, 사우디 최대 규모 주단조 합작회사 설립
문대통령, 사우디 메트로 건설 현장 참관...삼성물산 관계자 격려
한-사우디, 수소 ·미래도시 건설 등 협력 강화(종합)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