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박형준 부산시장 "2026년까지 산재사망 50% 줄이겠다"
뉴스핌 | 2022-01-25 17:09:06

[부산=뉴스핌] 남동현 기자 = 부산시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을 앞두고 현장 준비상황 점검과 '산재사망 0(제로) 도시 부산'을 위해 본격적인 대책 마련에 돌입했다.

부산시는 25일 오전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박형준 부산시장 주재로 '산업재해예방 대책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시의회, 유관기관, 전문가, 노사 대표 등 각계각층이 참석했다.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실효성 있고 알찬 산업재해 예방대책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박형준 부산시장(가운데)이 25일 오전 8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산업재해예방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2.01.25 ndh4000@newspim.com

시는 오는 27일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라 두 가지 정책목표를 가지고 체계적인 대응에 나선다.

시 자체 안전체계구축 계획인 '부산시 중대산업재해 예방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본청 및 직속기관 등 30개 사업장에 적용한다.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따른 민간기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산재사망 재해율을 낮추기 위해 '산재사망 0(제로) 도시 부산'을 정책비전으로 하는 '산업재해예방 부산시 대응 전략'을 마련해 2026년까지 산재사망 50% 감축을 목표로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민간기업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해 4개 전략, 14개 중점 추진과제를 선정하고, 향후 5년간 335억 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안전하고 건강한 사업장 조성'으로 부산 맞춤형 대책 마련을 위해 산업안전보건환경 실태조사를 추진해 기업별 산재예방 맞춤형 지원에 나설 계획이며, 고용노동부 유해위험 요인 시설개선사업과 연계해 부산형 클린사업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고위험업종 안전보건 강화'로 제조업 노후장비 및 작업환경 개선을 추진하고, 건설 현장 시스템 비계 설치비용 지원과 이동·플랫폼 노동자를 위한 안전망, 항만노동자를 위한 안전보건도 강화하는 등 지역의 노동 특성을 반영한 정책을 추진한다.

'함께 만드는 안전한 사업장'은 중대재해처벌법은 종사자들의 의식개선을 위해 업종별 안전보건협의체를 구성하고, 노동자 작업중지권을 활성화하며 '안전문화 확산 산업재해 0(제로)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실용적 해법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산업재해 예방 기반 조성'으로 효과적 중대산업재해 대응을 위해 안전보건관리 체계를 구축과 산업재해예방 사회성과보상 시범사업을 추진, 노동안전보건센터 설립·운영, 산업재해예방 특별자금 지원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산업재해예방 기반을 다져나갈 계획이다.

이번 시행으로 민간기업의 어려움 해소에 중점을 두고 영세사업장 산재예방과 안전보건 강화를 위한 맞춤형 프로세스 구축, 후진적 산업재해 사망사고 방지를 위해 노후 기계·설비 교체 지원 등 작업환경을 개선하고 노사정협의체를 통해 노동자·기업의 자율성과 책임성을 강화해서 안전문화를 조성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박형준 시장은 "최근 산업재해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으나, 아직도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사고가 줄어들지 않는 실정"이라며 "이번 회의를 계기로 시와 기업, 노동자가 함께 산업재해 발생을 예방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를 만들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달라"라고 당부했다.

ndh4000@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