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한국게임학회 "대선 후보, 심도 있는 게임 공약 내놔야"
뉴스핌 | 2022-01-25 17:30:22

[서울=뉴스핌] 진현우 인턴기자 = 게임 정책이 대선 유세 과정에서 큰 이슈로 자리잡은 가운데 학계가 대선 후보들에게 게임 업계를 살릴 수 있도록 심도 있는 공약 마련을 촉구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25일 서울 강남구 강남토즈센터에서 열린 제11대 한국게임학회 출범식과 함께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위 학회장은 "대선에서 게임 이슈가 급부상하면서 심도있는 연구가 부족했다고 이해할 수 있다"면서도 "후보들 공약 속에 게임 자체를 발전할 수 있기 위한 기본 인식이 약하다"고 비판했다.

[서울=뉴스핌] 진현우 인턴기자 =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이 25일 서울 강남구 강남토즈센터에서 열린 '제11대 한국게임학회 출범식·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2.01.25 hwjin@newspim.com

위 학회장은 이어 "대선 후보에게 필요한 것은 전문가와 이용자에게 게임 산업이 왜 이렇게 됐는지 들어봐야한다"며 "심도가 있으려면 게임 산업에 대한 이해, 게임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위 학회장은 이번 기자간담회에서 최근 화두로 떠오른 돈 버는 게임(P2E·Play to Earn)과 마이크로소프트(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블리자드) 인수 등에 대한 질문에 답하면서 게임 업계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위 학회장은 MS의 블리자드 인수에 대해 "해외로부터 '우리가 배워야 한다'는 찬사까지 들었던 국내 업체 중에서 왜 글로벌 기업은 못 나왔는지 아쉽다"며 "넷마블의 코웨이 인수나 소셜 카지노 게임 업체 '스핀엑스' 인수처럼 게임과 시너지가 나기 어려운 인수합병은 절대로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P2E 게임의 잇따른 등장에 대해서도 게임 업계를 비판하면서 "무한돌파삼국지 리버스도 게임을 재미없지만 P2E 게임이라는 홍보가 이뤄지니깐 갑자기 1위하고 퇴출당하자마자 김앤장 변호사진을 활용하고 있지 않나"며 "우리나라에서 P2E는 이용자가 돈 버는 것이 아니라 게임사가 돈 버는 구조로 만들었다. 본질을 많이 벗어나 있는 상황인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 국내 게임 업체들이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콘솔 게임 등 플랫폼을 확장하는 데 대해서는 "이미 해외 시장에 아주 긴 시간 동안 자리를 잡고 있는 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 입장에서는 쉽지 않을 것이다"라면서도 "코로나19라는 국가적 불행 속에서 그나마 게임 업계는 영업이익률을 높였기 때문에 지금처럼 그나마 여력이 있을 때 빨리 새로운 지식재산권(IP)을 개발하는 도전을 시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진현우 인턴기자 =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이 25일 서울 강남구 강남토즈타워에서 열린 '제11대 한국게임학회 출범식·기자간담회'에서 지난 10대 한국게임학회의 활동 일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2.01.25 hwjin@newspim.com

이번 기자간담회에서는 위 학회장이 직접 제11대 한국게임학회의 비전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도 함께 마련됐다. 위 학회장은 코로나19로 잠시 중단된 게임에 대한 글로벌 연구 역량 강화를 핵심 키워드로 발표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얼어붙은 게임 관련 글로벌 연구자 교류 활성화 ▲게임학회 학술대회 연계 '인터내셔널 게임 컨버런스' 개최 ▲해외 공동 연구 태스크포스 구성 등 세부 시행 방안을 공개했다. 

hwjin@newspim.com

라인프렌즈, '반스'와 협업으로 '브롤스타즈 게임' 담은 커스텀 컬렉션 출시
위메이드, '블루포션게임즈' 게임 위믹스 플랫폼에 탑재
컴투스, '낚시의 신: 크루'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C2X에 탑재
MS-블리자드 빅딜에 놀란 게임사들, 메타버스 '잰걸음'
위메이드, 밸로프 게임 2종 위믹스 플랫폼에 탑재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