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배정철이야기] 삼성중공업·LIG넥스원·SK케미칼 외
프라임경제 | 2022-05-18 15:16:08
[프라임경제] K팝, K방역, K푸드…. 전 세계가 한국에 주목하고 있다. 접두사 'K'는 어느덧 세계로부터 인정받는 최고 수준을 의미하게 됐다. 여기, 또 다른 K 타이틀의 소유자 '배정철'이 있다. △배터리 △정유·화학 △철강 앞 글자를 딴 배정철은 한국 위상을 끌어올린 일등공신이다. 지금도 지구 반대편 어딘가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을 배정철. 중후장대한 그의 동향을 따라가 본다.

◆삼성중공업, LNG운반선 2척 5913억원에 수주

삼성중공업(010140)은 오세아니아 지역 선사로부터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2척을 총 5913억원(척당 2억3070만 달러)에 수주했다고 18일 공시했다.


삼성중공업은 전날(17일) 8600억원 규모의 LNG운반선 3척 수주에 이어 이날 2척을 추가로 수주하며, 이틀간 1조4500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이로써 삼성중공업은 올해 누계 수주실적을 총 19척, 33억 달러까지 끌어올리며 수주 목표 88억 달러의 38%를 달성했다.

◆LIG넥스원, 중어뢰-II '범상어' 품질인증사격 성공
LIG넥스원(079550)은 국방기술품질원 주관으로 3월16일과 5월9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중어뢰-II '범상어'의 '품질인증사격시험'이 성공적으로 완료됐다고 밝혔다.


장보고-II 및 장보고-III급 잠수함에 탑재되는 중어뢰-II 범상어는 백상어·청상어·홍상어에 이어 국방과학연구소 주도 아래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된 수중 유도무기 체계이다.

중어뢰-II 범상어는 적 기만 대응, 항적 추적능력을 보유하고 있어 표적을 정밀 타격할 수 있고, 국내 수중환경에 최적화돼 효과적인 작전수행이 가능하다. 또 수상함 및 잠수함에 대한 대항능력을 크게 향상시킨 것은 원거리에서 표적공격이 가능해 잠수함의 생존능력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LIG넥스원은 방위사업청과 중어뢰-II 범상어 최초양산 계약을 맺고 내년까지 생산 및 군 인도를 진행 중이다. 이에 국내개발 유도무기의 연구개발 단계에서 충족된 성능이 양산품에서도 동일하게 구현됐는지를 확인하는 품질인증사격시험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후속 양산도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SK케미칼, AI 기반 플라스틱 순환생태계 플랫폼 '이음' 선봬

SK케미칼(285130)은 2030년 리사이클 제품 판매 비중 100% 달성을 위해 국내 최초로 생산자·파트너·브랜드를 온라인으로 잇는 재활용 플라스틱 순환생태계 비즈니스플랫폼 '이음'을 구축했다.


'세상을 잇는 그린 솔루션'이라는 의미의 그린플랫폼 이음을 통해 플라스틱 업계 관계자와 브랜드 오너(일반 소비자 대상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들에게 리사이클 소재에 대한 경험과 인공지능(AI)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 채널 서비스를 제공한다.

SK케미칼은 오는 26일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코스모 뷰티 서울 2022'에서 업계 관계자들에게 이음 플랫폼을 선공개하고 30일부터 일반 공개할 예정이다.

SK케미칼은 우선 이음을 통해 화장품 용기 시장 내의 △브랜드 오너 △플라스틱 성형업체 △협력업체에게 AI기반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리사이클 소재 사용을 검토중인 브랜드 오너들에게는 SK케미칼의 '지속가능 패키징 솔루션(SPS)' 소재로 제작된 소재경험키트를 제공해 실물을 사용해 볼 수 있는 경험은 물론 원하는 화장품 용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AI 이미지 검색 서비스 및 제품 생산을 위한 성형업체 정보를 제공한다.

◆E1, LPG 충전소에 ESS 연계 전기차 충전 시설 구축

E1이 에너지저장장치(ESS) 전문 기업 스탠다드에너지와 18일 서울 용산구 소재 E1 본사에서 'ESS 연계 초급속 전기차 충전 사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E1이 보유한 전국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인프라와 스탠다드에너지의 차세대 ESS 기술을 활용해 전기차 충전 사업 협력에 나선다.

E1은 LPG 충전소에 초급속 전기차 충전기를 설치하고 이를 스탠다드에너지의 바나듐 이온 배터리 기반 ESS와 연계해 미래차 충전 인프라를 조성할 계획이다.

관련 제도 기반 마련을 위해 스탠다드에너지는 정부 규제 샌드박스를 통한 실증 특례를 추진하고, 이후 E1 LPG 충전소에 ESS를 연계한 초급속 전기차 충전 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계획대로 진행된다면 LPG 충전소에 최초로 ESS 연계 전기차 충전 설비가 들어서게 된다.

◆GS칼텍스, 에너지플러스 에코 친환경 봉사활동 진행

GS칼텍스는 오는 19일 창립 55주년을 맞아 친환경의 가치를 실현하고, 자원 순환 생태계를 만들어 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에너지플러스 에코 화분 만들기'와 '에너지플러스 에코 숲 가꾸기' 봉사 활동을 임직원 참여 형태로 진행한다.


에너지플러스 에코는 GS칼텍스가 지난 4월에 자원 순환에 초점을 맞춘 순환경제를 실현하기 위해 론칭한 친환경 통합 브랜드이다.

GS칼텍스 임직원들은 일상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PET 병 뚜껑을 이달 18일부터 7월11일까지 서울 본사와 여수공장에서 55일간 수집한다. 수집한 PET 병 뚜껑은 친환경 복합수지를 생산하는 협력사에 의뢰해 플레이크로 분쇄해 업사이클링 화분으로 제작된다. 제작한 화분은 임직원들이 직접 작은 식물들을 심어서 복지시설과 노인 및 청년 가구에 기증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GS칼텍스가 지난해 조성한 서울 상암동 노을공원 내 에너지플러스 에코숲에 임직원 나무심기 행사를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 진행한다. 이 행사는 친환경 실천을 인증한 사람 수만큼 나무를 심어주는 것이다.

박지혜 기자 pjh@newsprime.co.kr <저작권자(c)프라임경제(www.newsprime.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