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경기도 예비비 절반 소진, 김동연식 민생 도정에 빨간불
뉴스핌 | 2022-06-27 11:28:06

[수원=뉴스핌] 순정우 기자 = 경기도지사가 도의회 협의없이 사업비로 사용 가능한 예비비가 5월말 기준 절반가량 소진된 1428억원이 남아 김동연 당선인은 도지사 취임 즉시 추경안을 의회에 제출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 신청사 [사진=경기도] 2022.03.14 jungwoo@newspim.com

27일 김동연 당선인의 경기도지사직인수위원회에 경기도청이 보고한 자료에 따르면 '예비비 및 기금을 활용한 코로나19 긴급민생비상경제 지원'과 관련 총 2764억원 중 1428억원이 사용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중 순수 예비비가 428억원 중 228억원이 남았다. 올해는 도지사 대행 체제로 도시자 공백기임을 감안하면 전반기 예비비 사용에 대한 의문이 제기된다.

김 당선인은 취임 직후 바로 추경 편성으로 도의회와 첫 충돌도 예상된다. 이번 경기도의회 의원은 국민의힘과 민주당 각각 78석을 차지해 지난 민선 7기때와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날 예상이다.

이에 따라 민선 8기 경기도지사로 김동연 당선인의 첫 행보는 도민우선으로 가겠다는 도정방향에 일단 비상등이 켜질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민선 8기 인수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 교통생활복지 4대 프로젝트 (택시 환승할인제 실시/심야버스 확대/시내버스요금 200원 인하/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 18세 이상 누구나, 학비 없이 배울 수 있는 디지털 스타트업 창업 사관학교 설립 △ 경기지역화폐 10% 상시 할인 △ 긴급차량 우선 신호시스템 전면 확대 △ 미끄럼방지 패드 설치 등 어르신 안심 하우징 사업 △ 등하굣길 교통봉사를 공익 일자리로 대체 등을 도민의 삶을 바꾸는 공약 소개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경기도청은 아직도 김 당선인과 민생 코드를 파악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인수위에 보고한 내용에는 수억원을 들여 매년 개최해온 기본소득박람회를 하반기에 추진한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그동안 이재명 전 지사의 정책인 기본소득 홍보비와 관련해 과다하는 지적된 바 있다.

사실상 민선7기에서 기본소득에 '올인'했다는 표현처럼 타 지자체와 달리 소상공인·자영업자, 집합금지 업종 지원할 예산을 기본소득 홍보에 전용됐는지 들여다 봐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김동연 경기도정의 비전으로 그동안 치적 판단을 배제하겠다는 뜻과 도민의 뜻이 도정에 반영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고 공언했다. 이번 민선 8기 경기도정은 기존의 불공정 도정과 단절할 수 있는 정책적 판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jungwoo@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