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종합] 이복현 금감원장 "규제 총량 줄이고 공매도 조사전담반 설치"
뉴스핌 | 2022-06-28 18:16:49

[서울=뉴스핌] 김신정 기자 =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28일 공매도 조사전담반을 통해 투자자 피해 유발 행위를 엄중히 조치하고, 미공개 정보 등을 통한 불공정거래 행위를 사전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이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투자권역 최고경영자(CEO)와의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규제 총량을 줄이고 국민 누구나 동의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한 검사나 조사에 집중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원장은 "한국거래소에서 조사 사항이 오면 금감원이 무조건 처리한다는 게 아니라 이 사안이 조사하는게 적절한지 불필요한 규제가 남용되지 않는지 등을 따져 조사하겠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황준선 기자 = 2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한국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금융투자권역 CEO 간담회'에서 이복현 금감원장이 간담회장에 입장하고 있다. 2022.06.28 hwang@newspim.com

이 원장은 증시 시장이 불안정한 속에서 일시적인 공매도 제도 중단 가능성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이 원장은 "운용기관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거시적 시장안정화 조치 등에 대해서는 금융위원회나 위기 대응 전문가로 구성된 분들이 유동성 방안에 대해 여러사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최근 변동성이 큰 상황에선 정책수단 등을 신중하게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증권사들의 반대매매로 증시가 더 떨어진다는 지적에 대해선 "증권사 반대매매 이슈는 시스템으로 이뤄지고 증권사가 매일 관리할 수 있는 수단이 있는지는 모르겠다"며 "증권사에선 반대매매 이슈를 줄이겠다는 언급은 이날 회의에서 있었다"고 말했다.

이 원장은 또 사모펀드 사전 예방적 검사에 대해선 "사모펀드가 위험요소를 내포하고 있는지 집중조사하고 파생상품 규정에 저촉되는 게 있는 지 등을 점검하고 문제점이 있다면 업계와 소통해 제도개선을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사모펀드 사태 재수사 여부에 대해선 "취임 당시 언급된데로 점검 하는 것 외에는 없다"고 부연했다.

이 원장은 불공정거래 감시감독과 관련 "행여 주주가 내부정보를 이용해 이해상충한 사안이 있다면 국민의 신뢰 떨어뜨리는 것"이라며 "규제 총량을 축소하되 필요한 조사 부분이 있다면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aza@newspim.com

이복현 금감원장 "마진콜 사태 대비 증권업 외화 유동성 관리 주력해야"
이복현 금감원장, 5대 금융지주 회장과 조찬 회동
[주간금융이슈] 이복현 금감원장, 보험사 CEO 만난다...건전성 관리 화두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