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속보창 보기
  • 검색 전체 종목 검색

뉴스속보

[클로즈업] "박세일 키즈" 최상목·송언석·박수영…尹정부 중추로 꽃피다
뉴스핌 | 2022-07-07 06:30:00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국민의힘이 5년 만에 정권교체에 성공, 윤석열 정부가 새롭게 출범했다. 그러나 순탄치만은 않다.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 등으로 인해 모든 경제지표가 최악인 상황에서 윤석열 정부에게 맡겨진 임무는 경제 위기 극복이다.

경제 위기 극복이라는 고난이도 과제를 두고 주목을 받는 인물들이 있다. 바로 보수의 이론적 아버지라고 불리는 고(故) 박세일 교수의 '키즈' 3인방인 최상목 경제수석,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다.

이들은 서울대 법과대학을 졸업했으나, 사법고시를 보지 않고 행정고시에 합격해 행정가와 경제 관료의 길을 걸었던 인물들이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에서 활약하며 대한민국 경제 위기 극복 방안을 고심 중이다.

[서울=뉴스핌] 김태훈 기자 = 왼쪽부터 최상목 경제수석, 송언석 국민의힘 원내수석부대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 [사진=뉴스핌DB] 2022.07.06 taehun02@newspim.com

최상목 경제수석과 송언석 수석, 박수영 의원은 서울대 법과대학 82학번 동기다. 당시 박세일 교수는 서울대 법과대학 법경제학 교수를 지내고 있었다.

서울대 법과대학 82학번의 면모는 화려하다. 앞선 3명의 인물을 포함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나경원 전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 굵직한 정치인들이 같은 세대에서 활약했다.

최상목 경제수석과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박수영 의원은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음에도 불구하고 행정고시를 선택했다. 공교롭게도 3명의 인물은 제29회 행정고시에서 동시에 합격하기도 했다.

이들은 SNS 채팅방을 통해 활발히 소통하고 있으며, 자주 만남을 가졌다고 한다. 최근에는 각자 역할이 주어져 자주 만나진 못하지만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꾸준히 많은 의견을 나누고 있다.

박수영 의원은 사법고시가 아닌 행정고시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박세일 교수의 영향이 컸다고 한다.

박 의원은 "대학 시절 박세일 교수님의 수업을 들어갔다. 박 교수는 학생들에게 '여러분들은 서울대 법대까지 오면서 우리 사회로부터 엄청난 혜택을 받은 것이다. 잘나서 서울대에 온 것이 아니다. 이제 사회에 기여를 해야 한다'고 하셨다"며 "또 '대부분의 법대생들이 그러하듯 사법시험을 봐서 판사와 검사, 변호사를 하는데 이렇게 해서는 사회에 기여하는 게 아니다. 이들은 이미 사건이 벌어진 후 해결하는 사람들이다. 선제적으로 정책을 만들고 나라를 끌고가기 위해서는 행정고시를 봐야 한다'고 동기들에게 말했다"고 설명했다.

박 의원은 최 수석과 송 수석부대표와는 대학 시절부터 매주 공부 모임을 같이 하며 평생의 동지로 지내왔다고 했다.

그는 "지금도 자주 만난다. 바쁘지만 서로 단체 채팅방도 있고, 우리 셋뿐만 아니라 당시 박세일 교수님께 감화를 받아 행정고시를 준비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채팅방도 있다"라며 "다음주에도 오프라인 모임이 있다"고 전했다.

세 사람은 행정고시에 동시에 합격한 동기이지만 걸어온 길은 조금 달랐다. 최상목 수석과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경제 관료의 길을 선택한 반면 박수영 의원은 행정가로서의 길을 걸어왔다.

한 관계자에 따르면 최상목 수석이 지난 2017년 5월 기획재정부 제1차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며 공직에서 퇴임할 때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었다고 한다. 당시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와 박수영 의원 등 박세일 교수에게 감화를 받은 동기들이 최 수석을 도와주기도 했다고 한다.

최상목 경제수석과 박수영 의원은 윤석열 정부 출범에 앞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핵심 역할을 했다. 최 수석은 경제1분과 간사로 참여했으며, 박 의원은 당선인 특별보좌역으로 임명됐다가 기획조정분과 위원을 역임했다. 송 원내수석부대표는 당내에서 정책 조율 등을 수행했다.

[서울=뉴스핌]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의 한 호텔에서 열린 스페인 경제인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2022.07.01 photo@newspim.com

윤석열 정부가 출범했으나, 상황은 여의치 않다. 코로나19 장기화, 우크라와 러시아의 전쟁 등으로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삼중고를 겪고 있으며 유가, 전기 등 공공요금 상승으로 인해 지지율은 지속해서 하락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국가 부채는 600조원 규모에서 2000조원까지 늘어난 상황이기 때문에 섣불리 정부에서 돈을 풀 수도 없는 상황이다. 이에 중장기적인 경제 정책을 마련해 민심을 확보해야 한다.

박 의원은 "최상목 수석은 보기 드물게 미시 경제와 거시 경제를 모두 들여다 본 사람이고, 모든 정책에 대해 굉장히 경험이 많다"라며 "꼼꼼하게 윤 대통령을 모실 것이라고 보고 있으며, 지금까지 큰 문제없이 잘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당의 역할에 대해 "지금 윤석열 정부의 공약 사안들을 전부 법안으로 만들고 있다"라며 "지금은 굳이 만나서 얘기할 상황은 아니지만, 향후 우리가 나아가야 할 경제 정책 방향에 대해 늘 얘기하고 토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가장 주목되는 부분은 올해 말에 이루어지는 내년 예산안 심사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예산안 심사이기 때문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국민의힘 입장으로서 최근 2년 동안 코로나19로 인해 4차례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편성했기 때문에 내년 예산안 감축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박 의원은 "추경을 어떻게 할지는 모르겠지만, 국가 부채 문제가 심각하기 때문에 감축 기조로 갈 수밖에 없다고 본다"고 전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경선 시절부터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비판하며 원전 재가동을 약속해 여야 간 첨예한 대립이 예상된다.

박 의원은 "물론 (민주당의) 반대가 심할 것이다. 예산안이 감축돼서 정부안이 나갈 테니까 민주당에서는 아마 극렬히 반대를 할 것"이라며 "그렇지만 금년 여름 전기 수급 사정이 매우 어려울 것이고 국민들의 뜻이 있기 때문에 탈원전 정책이 지속되기는 어렵지 않겠나"라고 전망했다.

이어 "민주당도 본인들이 (전기료 인상을) 해놓고 간 것이기 때문에 사실 책임론을 피할 수 없는 상황이다. 무작정 반대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유럽에서도 원전을 재가동하는 분위기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원전을 가동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고 덧붙였다.

taehun02@newspim.com

민주, 전대 룰 확정…당대표 컷오프 여론조사 반영·권역별 투표 철회
與, 첫 고위 당정협의회서 한 목소리…"경제 위기 극복 위해 총력 다해야"
'尹 아파트 주차장 침입' 서울의소리 기자들 항소 취하…벌금형 확정
권성동 "尹 지지율, 민생문제·당내갈등 수습 안 되면 조기 상승 어렵다"
김종인, 尹 지지율 폭락에 "인사 문제에 국정 운영 비전 없었기 때문"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시각 주요뉴스
  • 한줄 의견이 없습니다.

한마디 쓰기현재 0 / 최대 1000byte (한글 500자, 영문 1000자)

등록

※ 광고, 음란성 게시물등 운영원칙에 위배되는 의견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